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HLB 주가 전망 1:0.05 무상증자 공매도 숏스퀴즈 나올까, 리보세라닙 FDA 본심사 시작 1차 목표가 확인

by 경제시황 2023. 7. 20.
반응형

HLB 주가 전망입니다. 주주환원정책으로 1:0.05 무상증자 소식이 나타나면서 단기 주가 급등이 나타났습니다. 공매도 상환의 목적으로 외국인 순매수, 기관 순매수가 나타났습니다. 리보세라닙 FDA NDA 본 심사에 들어가면서 기대감이 들어가는 듯합니다. HLB 주가 전망과 HLB 목표가 를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HLB 주가

2. HLB 주가 상승 이유

3. HLB 주가 전망

4. HLB 목표가, HLB 목표 주가


1. HLB 주가

 

HLB 주가

HLB-주가-전망

 

HLB 주가 34,050원에 금일 주식 시세를 형성하면서 마감이 되었습니다. 최근 FDA NDA 본 심사 착수라는 소식이 나타나면서 갭 상승과 주가 급등 그리고 상한가 주식으로 기대감이 들어갔으나, 시초가 갭 상승 이후 하락하면서 보합 수준 마감이 되면서 하락세가 다시 나타났습니다. HLB 공매도가 엄청난 힘을 겨루었습니다. 이후 1:0.05 무상증자로 인해 공매도 상환을 위한 숏스퀴즈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 HLB 시가총액 : 4조 1,813억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7위
  • 상장주식수 : 122,799,922주
  • EPS -703, BPS 5,364, PBR 5.78, 현금배당수익률 0%

EPS, PER, PBS 등 용어정의

 

HLB 지분구조

  • 진양곤 외 7인 11,956,729주 9.74%
  • 자사주 193,465주 0.16%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제약바이오 주식 중 대주주 지분이 거의 없는 수준의 주식 종목입니다. 리보세라닙 원투의 회사로 리보세라닙을 이용한 파이프라인을 확장한다는 소식으로 현재 이슈로는 간암 1차 치료제로 리보세라닙 + 캄렐리주맙 용법에 대해 FDA 본심사에 착수가 되면서 주가 급등이 나타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2. HLB 주가 상승 이유

 

HLB 주가 상승 이유

HLB 주가 상승 이유는 원래의 목적으로는 리보세라닙 + 캄렐리주맙 FDA NDA 본 심사 착수라는 소식으로 인해 주가 급등이 나타나야 하지만, 아침 08:30분 유튜브로 소식을 전하면서 갭 상승으로 15%대의 주가 급등이 이루어지면서 갭 상승으로 상한가 주식이 되는 줄 알았지만, 역시나 시초가가 최고가를 보여주면서 거의 보합 수준으로 주가 마감이 되었습니다. 기대감이 없었던 탓인지, 혹 은 2019년도에도 FDA 심사에 대해 기대감이 컸지만, 실패한 탓인지 기대감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공매도 증가가 나타나면서 신한증권에서 공매도 폭탄을 날리고, JP모간서울에서도 공매도 폭탄을 날리면서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카더라 뉴스에서는 진양곤 회장의 지분이 대출로 잡혀있어 주가 하락세가 더 강하게 나타날 경우 반대매매가 진행이 될 예정이라는 소식으로 주가 방어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매매가 된다면 본인의 지분이 사라지는 것도 있지만, 회사에서 나가야 하는 상황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FDA NDA 본 심사 착수라는 거대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에서는 의심과 불신으로 가득 차 있기에 공매도 증가로 인해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서 단기 최저가 갱신이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진양곤 회장은 주주환원정책이라는 명분으로 1:0.05 무상증자 진행을 했습니다. 주주명부폐쇄 전 공매도 상환을 위해 대차거래 해지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공매도들의 상환물량이 소폭 나타나면서 단기 숏스퀴즈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권리락 이후에는 다시 주가 흐름의 경우 하락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만큼 시장에서는 기대감이 없는 주식 종목으로 치부받고 있기에, 한국에서 블록버스터 신약이 탄생하는 것에 대해 의심과 불신이 가득 차있으며, 이전에도 실패한 이력이 있기에 더더욱이나 그런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HLB-무상증자-공시

 

HLB 무상증자 공시에서는 신주는 6,129,729주가 신규상장주식으로 상장이 될 예정이며, 신주 배정일은 23.08.03입니다. 1주당 0.05주를 배당하며, 100주당 5주를 무상증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다시 주가 상승이 나타난다면 FDA NDA 승인 이후 홍보를 하기 위해 돈이 필요해서 유상증자를 진행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1년 정도 걸리는 기간이기에, 내년 5월경 결과가 발표되기에 그전 까지는 이제 기대감으로 상승세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는 볼 수 있으나, 세력들이 존재한다면 서서히 HLB 전환사채청구권 행사를 하여 주식으로 교환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저점 구간에서도 전환사채로 전환하는 물량이 없다는 것을 본다면, 아직 상승할 구간은 아닐 것으로 예상은 됩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3. HLB 주가 전망

 

HLB 주가 전망

HLB-주가-전망

 

HLB 주가 전망 키움증권 HTS 일봉 차트

 

HLB 주가전망 일봉 차트에서는, 41,950원의 단기 최고가 갱신을 하면서 주가 급등이 나타났으나, 이후 다시 바로 주가 급락이 나타나면서 하락세가 이어졌으며, FDA NDA 본 심사 착수라는 대형 호재가 발생했지만, 시장에서는 불신과 의심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하락세가 더 강하게 나타나면서 단기 최저가 29,750원의 최저가 갱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1:0.05 무상증자 공시를 내면서 주가부양을 하기 위해 단기 호재를 발생시키면서 주식 거래량 급증과 주가 급등을 일으키며 1차 상승 VI 발동에는 성공했으나, 224일선 이평선 저항선에 걸린 이후 하락하면서 9.84% 상승 마감이 되었습니다. 다소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았지만, 이전 공매도 증권사로 지목된 신한투자증권, JP모간서울에서 대량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공매도 상환을 위한 매수세가 나타나는 숏스퀴즈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의 주가에서 숏스퀴즈는 정말 아까운 패라고 볼 수 있으며, 단기 상승 이후 다시 재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단기적 호재라고 해서 장기적 상승이 나타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코프로 의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주식 시장의 수급이 전부 2차 전지 테마로 몰려있기 때문에 제약바이오주의 기세는 언제 다시 되살아날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변동성완화장치(상승 VI, 하락 VI) 정의

 

HLB-투자자별-매매동향

 

HLB 투자자별 매매동향

 

HLB 투자자별 매매동향에서는 주식 거래량 530만 주가량이 나타나면서 최근 거래량 대비 1,000% 상승이 되었습니다. 개인 순매도, 외국인 순매수, 기관 순매수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최근 3 거래일 간 주가 하락이 나타났을 때 개인 순매수가 강했으나, 주가 급등으로 인해 개인 순매도로 차익실현 물량이 대거 나타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경우 연기금과 사모펀드에서 대량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공매도 상환 및 매수세가 소폭 나타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기금 과 사모펀드에서는 공매도 상환의 목적도 있을 듯 하지만, 주가 부양의 의지와 FDA NDA 심사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게 아닌가 합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경우 610,000주가량을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30만 주가량은 JP모간서울에서 매수를 한 모습으로 최근 공매도 증가의 세력으로 알려져 있는 신한투자증권과 JP모간서울에서 공매도 상환을 위해 매수세가 강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 매수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주가가 추가적으로 더 하락하지 않아 다행일 듯합니다.

 

주식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방법

주식 순매수, 순매도 용어 정의

 

HLB-공매도-현황

 

HLB 공매도 현황

 

HLB 공매도 현황에서는 최근 공매도 매매비중 20%대를 보여주면서 공매도가 연일 나타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FDA 본심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나타났음에도 공매도 증가와 공매도 거래대금이 10,000,000천 원 이상의 공매도거래대금이 발생했습니다. 금일 또한 공매도는 다소 많이 나타났습니다. 최근 공매도와 동일하게 공매도량은 300,000주가량이 나타났으며, 공매도 거래대금 10,000,000천원대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발생했습니다. 공매도가 감소하는 듯 했지만, 역시나 동일하게 공매도는 유지가 되고 있으며, 아직은 순탄하게 상승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연 블록버스터 신약개발로 인해 제2의 에코프로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공매도 대차거래 잔고 해석

 

주식 관련 추천글

HLB-대차-거래-현황

 

HLB 대차거래 현황

 

HLB 대차거래 현황에서는 대차거래 증가가 하루에 300,000주 가량이 증가가 되고 있습니다. 대차거래잔고수량은 16,959,698주이며, 대차거래잔고 금액은 525,751백만 원대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대차거래잔고 금액은 대략 5,000억 원가량으로 이 금액이 언제 회수가 될지는 모르지만, 숏스퀴즈가 발생한다면 폭탄처럼 터질 가능성이 높은 주식 종목입니다. 에코프로와는 다르게 지금은 저점 구간이라 볼 수 있기에, 호재소식과 제약바이오테마 강세가 이뤄진다면 숏스퀴즈 까지도 예측하고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HLB-시간외-단일가

 

HLB 시간 외 단일가

 

HLB 시간 외 단일가는 조용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강한 시외 상한가도 아니며, 시외 상승이지만 보합 수준의 상승으로 조용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아직은 많은 개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눈에 띄지 않고 우상향 차트를 그리며 상승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보는 방법,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HLB-호가창

 

HLB 호가창

 

HLB 호가창에서는 JP모간서울 313,659주 순매수를 기록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신한투자증권에서도 694,695주를 순매수를 한 상태입니다. 대체적으로 신한증권과 JP모간서울의 경우 HLB 공매도 담당 일진 수준이었으나, 전부 순매수로 돌아선 것으로 볼 경우 단기 상승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얼마나 주가관리를 잘해올지 지켜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호가창에서는 강한 주가 상승으로 인해 1차 상승 VI 발동 이후 추가 상승에 실패를 하며 하락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차익실현물량과 공매도가 강하게 매도를 했다고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상승마감으로 인해 장대양봉으로 장이 마감 되었습니다.

 

키움증권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


4. HLB 목표가, HLB 목표 주가

 

HLB 목표가, HLB 목표 주가

HLB-목표가-HLB-목표-주가

 

HLB 목표가 키움증권 HTS 주봉 차트

 

HLB 목표가 주봉 차트에서는 26,707원의 최저가 갱신을 한 이후 주가 급등으로 상한가 주식이 되었으나, 단기 상승 이후 하락을 하면서 224일선 이평선 저항선을 기준으로 상승과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는 224일선 가격대인 37,500원을 얼마나 강하게 뚫어주면서 상승하는가에 따라 움직임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변경이 되고 상승이 된다면 이제부터는 본 상승의 초입이라 할 수 있는 구간에 도달했으며, 주봉 차트에서도 아래꼬리 달린 음봉을 보여주면서 매수세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급증 또한 나타나면서 최근 주식 거래량 대비 증가가 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에 힘이 더 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나, 다음 주 거래일에는 단기 조정이 나타나면서 횡보 및 하락이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무상증자 호재로 인해 단기 상승으로 공매도들의 단기 숏스퀴즈가 발생하면서 양봉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지만, FDA DNA에 대한 기대감이 거의 없는 모습에서는 주식시장에서 신뢰를 다 잃었다고 할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블록버스터 신약이라면 강한 상승으로 볼 때, HLB 1차 목표가의 경우 40,000원으로 보고 있으며, 전환사채청구권 이후 본격적인 세력들의 움직임이 발생한다면 최소 200,000원대 까지는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주식 주가전망 추천 글

HLB 주가 전망과 HLB 목표가, HLB 주가 상승 이유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