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조선/선박 관련주 LNG관련주 정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MM 등

by 경제시황 2023. 6. 7.
반응형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총정리입니다. 해운업관련주라고도 불려지는 테마주입니다. 삼성중공업, HMM, 대우조선해양 등의 테마주 확인을 해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란?

    2.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총 정리


    1.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란?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란?

    조선업은 해운업과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입니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력과 경영능력을 보유한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조선, 선박 관련주는 많은 주식 종목은 아니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HMM이 조선 선박 관련주로 되어 있습니다. 현대 LNG해운이 HMM 인수전에 뛰어들었다는 소식까지도 들려오면서 HMM을 비롯한 다른 선박 관련주들의 주가 급등 이 예상되는 가운데, 운송업 가격 상승이 과연 나타날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LNG 관련주는 액화천연가스 관련주로 알고 있으면 될 듯합니다. LNG는 액화천연가스로 도매 시장의 민간 개방을 포함하여 가스시장에서 경쟁력을 촉진하는 방안이 나타나면서 가스 도매 시장 개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많아지는 주식 테마 중 하나입니다. 다만, 국내 가스 시장에서 수송과 도매, 소매는 한국가스공사 독점 체제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 관련 다른 관련주 확인하기

    그렇다면 바로 조선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2.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총 정리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

    • HJ중공업
    • 대우조선해양
    • HD현대중공업
    • 삼성중공업
    • HD한국조선해양
    • 현대미포조선
    • HMM

    HJ중공업[097230]

    선박-관련주-HJ중공업

    현대중공업 회사는 건설업 업종과 건설 업종을 가진 기업입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방식으로 분할 설립이 된 회사로 방산과 특수선, 신조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의 건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경쟁력을 갖춘 회사이며, 특화 공증 입찰에 적극참여하여 수주 성공률을 높이고, 공공공사의 적정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HJ중공업 EPS -783원, BPS 4,328원, PBR 0.89배입니다.

    HJ중공업 지분구조는 에코프라임마린퍼시픽유한회사 55,672,910주를 보유하여 66.85%의 1대 주주 지분을 보유 중에 있으며, 대주주 지분이 50% 이상이며 유동성 주식이 적은 것으로 주식 작전 세력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는 주식 종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상장주식수는 83,274,281주를 상장하여 시가총액 대비 다소 많은 상장주식수를 보유하고 있는 조선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영업이익 및 재무제표는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을 했으며, 매출액 증가와 당기순이익 증가를 보여주면서 적자 회사에서 흑자회사로 전환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는 주식 시세는 다소 낮은 3,920원의 금일 주식 시세로 마감이 되었으나,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우량한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042660]

    선박-관련주-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회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산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 부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으로는 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 사업 등이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회사 테마의 경우 풍력사업이 들어가 있어 친환경 관련주 테마로도 속해있는 회사입니다.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자본집약적인 회사로 선박과 해양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독별 생산 전문화부터 시작을 하여,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등을 하는 회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 EPS -12,801원, BPS 5,864원, PBR 4.91배입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 악재로는 유가증권시장 공시규정 위반으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예고 공시가 나왔습니다. 소송등의 제기 신청 지연 공시입니다. 그리고 전환사채발행을 진행했으며, 유상증자를 진행하여 회사의 돈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사채발행의 경우 주가조작 작전세력이 연류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주가 급등은 연일 나타나고 있는 추세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적자기업으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자본금은 사채발행 및 유상증자로 돌려 막기가 되는 중이라 생각이 됩니다. 부채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적자회사에서 흑자회사로 간신히 전환이 되었습니다. 재무제표상으로는 좋지 못한 재무제표이지만, 작전세력들이 연류가 되어있을 것이라 예상이 되며 주가 그 급등으로 단기 최고가 갱신을 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발행과 사채발행이 되었기에, 작전세력들의 익절이 시작된다면 주가 급락이 이어질 듯합니다.

     

    HD현대중공업[329180]

    선박-관련주-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 회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이전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상장 주식으로 상장이 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71%가량으로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과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과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과 저장설비 공사, 발전, 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고 있고,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 부분에서 고부가가치 가스선은 LNG가스선을 말하며, LNG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액화천연가스에 대한 비중 증가와 관심 증가로 인해 LNG선 수주가 진행이 된다면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발생할 수 있어 높은 가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EPS -2,216원, BPS 59,292원, PBR 2.10배입니다.

    최근 실적으로는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증가가 나타나고 있으나, 조선 부분과 해양 플랜트 부분은 감소세가 나타나면서 조선 해양 관련주들이 전망이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가 길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해운업 및 조선업에 대한 기대감이 하락되는 추세이지만, 최근 HMM 인수로 인해 선박 관련주들이 주가 급등을 보여주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삼성중공업[010140]

    선박-관련주-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회사는 선박,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이 있으며, 건축과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목부문이 있습니다. 조선해양부문은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토선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G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선 등) 부문이 92%를 차지하며 대부분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중공업 재무제표 및 실적발표에서는 흑자전환에 성공을 했다는 소식으로 주가 급등이 연일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한가 주식으로 되진 못했으나, 우상향 패턴을 그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삼성중공업 이슈로는 거제조선소 세계 선박수주잔량 1위를 기록하며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EPS -574원, BPS 4,385원, PBR 1.47배입니다.

    지분구조는 삼성전자 외 8인 183,418,822주 20.84%의 1대 주주 지분과 국민연금공단 61,964,358주 7.04%의 2대 주주 지분을 보유하면서 삼성전자 자회사 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009540]

    선박-관련주-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 회사는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을 영위 중에 있으며, 주 종속회사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국내 조선부문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조선 84.2%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지분구조는, 현대중공업지주 외 10인 25,941,611주 36.65%의 1대 주주 지분과 국민연금공단 4,060,214주 5.74%의 2대 주주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HD한국조선해양 실적발표에서는 매출액 증가세를 보여주면서 상승추세로 전환이 되었으며, 주식 시세 또한 주가 급등으로 보답을 하면서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며 단기 최고가 갱신이 되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EPS -1,767원, BPS 136,918원, PBR 0.76배입니다.

    현대미포조선[010620]

    선박-관련주-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회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를 하고 있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을 하였습니다. 친환경 설계로 인해 많은 관심이 이어지는 회사입니다.

     

    현대미포조선 지분구조는 한국조선해양 외 5인 17,188,460주 42.86%의 1대 주주 지분과 국민연금공단 2,760,615주 6.91%의 2대 주주 지분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EPS -197원, BPS 53,448원, PBR 1.53배입니다.

    최근 현대미포조선 실적발표에서는 매출액 증가를 보여주긴 하였으나, 수주 부분에서는 전년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여주면서 수주량이 감소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주가 상승세가 주가 급등이 아닌, 소폭 상승세로 이어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주식 주가전망 추천글

    HMM [011200]

    선박-관련주-HMM

    HMM 회사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출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 시스템과 숙련된 해운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각종 수출입 제품,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 대동맥 역할을 하는 회사입니다. 우선적으로 해운업 관련주 이자, 선박 관련주이며, 방산 관련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테마가 집약된 주식 종목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HMM 매각 이슈가 나타나면서 다시 주가 급등 이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세에서 쌍 바닥을 형성한 이후 상승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MM EPS 14,802원, BPS 42,766원, PER 1.21, PBR 0.42 현금배당수익률 6.7%입니다.

    HMM 지분구조는 한국산업은행 101,199,297주 20.69%의 1대 주주 지분과 한국해양진흥공사 97,590,859주 19.96%의 2대 주주 지분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HMM 실적으로으는 매출액 증가와 영업이익 증가 그리고 당기순이익 증가세를 보여주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었으나, 이전 HMM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매수한 수량이 많다 보니 움직이기에는 조금은 힘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다소 높은 주식 종목이긴 하나, 시가총액 대비 상장주식수가 너무 많은 탓에 변동성이 다소 없는 주식 종목입니다. 최근 이슈로는 현대 LNG해운이 HMM 인수 참여 소식이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 이 소폭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조선 관련주, 선박 관련주, LNG 관련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