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법 주식 매동 확인하기

by 경제시황 2023. 2. 11.
반응형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 주식 매동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당일 해당 주식 종목의 수급을 알아야 합니다. 같이 매매동향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투자자별 매매동향 이란

2.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


1. 투자자별 매매동향 이란

 

투자자별 매매동향 이란

 

 

 

 

이번에는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혹 뉴스에서 외국인 매수 기관 매수 혹은 외국인 매도 기관 매도 등의 뉴스가 나타나면서 기관 매도 수량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 동향이라는 것은 개인 주식 투자자와 외국인 주식 투자자 그리고 기관 주식 투자자 의 투자 주체들이 지수 혹은 개별 종목을 언제 매도와 매수를 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것이며, 기관 매수세와 외국인 매수세 혹은 기관 매도세와 외국인 매도세 가 언제부터 지속적인 매도세가 되었는가, 혹은 언제부터 지속적인 매수세가 나타났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투자자별 매매동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매매동향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어떤 기관 혹은 외국인 매매동향에서 주가 등락폭 예상과 목표 주가 등을 계산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 중 하나이기도 하며,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서 단기적인 주가 급등 이 나타날지, 혹은 주가 급락 이 나타날지 또한 예상이 가능하기에 투자자별 매매동향 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우량주인 삼성전자, LG 등의 대기업 회사는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올리기에는 버거우며, 외국인 순매수, 기관 순매수의 강한 매수세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코스닥 시장에서도 기관투자자들이 매도를 했는지, 혹은 세력들이 매수를 했는지 의심과 분석을 할 수 있는 눈을 기른 게 좋기 때문에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매수와 순매도의 뜻과 정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용어 순매수, 순매도 정의 확인하기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2.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법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HTS [0780]을 누르게 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당일 기준으로 투자자별 매매종합 이 나타나며 금액은 ' 억 원 ' 단위입니다. 코스피에서는 5,549억 원 의 개인 투자자 매수세라고 보며, 코스닥에서는 3,473억 원 의 개인 투자자 매수세라고 봅니다. 기관에서는 6,269억 원 의 기관 투자자 매도세 가 나타났습니다. 

 

키움 증권 영웅문 4 HTS [0780]에서는 종합적인 매수세와 매도세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다라고 할 수 있으며, 선물 거래와 콜옵션 혹은 풋옵션 등의 거래 까지도 전부 나타나는 화면이다 라고할 수 있습니다. 흔히 불장이라고 하는 경우는 외국인 순매수와 기관 순매수일 경우에 불장이라고도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이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매수세가 강했을 때에도 주식 불장이 잠시 나타나긴 했습니다.

 

그러나, 공매도 증가로 인해 주가 하락세가 나타난 상태가 되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알아야 할 것이 많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적인 공매도 세력의 공매도 잔고 확인을 수시로 해야 하는데,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 방법 확인하기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HTS [0782] 화면의 경우 투자자별 매매동향 시간대별 투자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간대별로 확인이 가능하며 코스피 코스닥 선물 등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1분 단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매수와 매도 그리고 외국인 매수와 매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의 경우 주식 선물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자주 보는 화면으로 실시간으로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확인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일반 주식 투자자들은 단기적 투자인 단타 투자인 경우에도 도움이 되는 화면입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83] 화면의 경우 투자자별 당일추이입니다. 투자자별 일자별이 아닌, 당일 기준으로 개인 투자자 매수세 인지 매도세 인지 혹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 인지 매도세 인지 1분 별로 확인할 수 있는 매매동향 화면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개의 사진 설명이 비슷한 것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84]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일별 동향 차트입니다. 일별 동향 차트에서는 코스피 지수 확인과 코스닥 지수 확인부터 시작하며, 코스피 거래대금과 코스닥 거래대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나다는지, 매도세가 나타나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금액 단위는 ' 억 원 ' 단위입니다. 수량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개인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 그리고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금융투자 와 보험 투신 기타 금융 은행 연기금등 사모펀드 기타 법인 의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관 투자자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 종류

  • 금융투자 = 투자자문사의 고유자산을 이용한 투자
  • 투신 = 투자 신탁
  • 기타 금융 = 종금, 신금 등의 금융 기관
  • 연기금등 = 국민연금공단 기금 공제회 등 공공기관
  • 기타 법인 =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제외한 나머지 기관
  • 은행 = 은행 투자
  • 보험 = 보험 투자

대표적으로는 우리나라에서는 연기금 이 가장 큰 공공기관 투자회사이며 연기금의 대량 매수세가 나타난다면 주가 상승  나타날 수 있다는 속설이 있듯이 연기금의 승률 은 높은 수준이며, 우리나라에서 아주 큰 막대한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연기금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88] 투자자별 순매수 추이입니다. 순매수 추이에서는, 개인 투자자 혹은 외국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 등의 순매수 세 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단, 개별종목 의 순매수 추이를 보는 것은 아니며, 코스피 혹은 코스닥 선물 등의 굵직한 부분에서의 순매수 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연기금 순매수와 기타 금융 순매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수와 순매수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순매수가 강하다면 당일 주식 시장은 상승장이라고 볼 수 있고, 순매도세가 강하다면 당일 주식 시장은 하락장이라고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기관별, 외국인 별 매매동향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HTS [2797]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업종별 투자자별 누적 순매수 현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업종별 순매수 현황이기에, 다른 것과 동일하게 코스피 내 의 업종별 매수세와 매도세 그리고 코스닥 내 의 업종별 매수세와 매도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이 다소 많지는 않으나. 업종 별 주가 급등과 급락하는 종목이 있기도 하다 보니, 확인을 한번 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업종별 상승이 되는 관련주 혹은 테마주를 찾을 때 좋은 화면입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87]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당일 매매현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의 경우 매일 주식 시장 장 마감이 되었을 때 장 마감 이후 확인하는 화면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 마감 이후 매매동향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금액은 억 원 단위입니다. 개인 매도 세 와 매수세 그리고 순매수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로 표시가 된 것은 순매수한 것이며, (-)로 표시가 된 것은 순매도를 한 것이다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89]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누적순매수 화면입니다. 투자자별 누적으로 기간을 설정하여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업종 및 투자자들을 선택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별 종목으로 볼 순 없으며 코스피 지수 혹은 코스닥 지수 등 굵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전체적인 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95]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일별 매매종목입니다. 왼쪽은 순매도 종목이며, 오른쪽은 순매수 종목입니다. 코스피 지수 혹은 코스닥 지수에서 선택 가능하며 개인, 외국인, 기관, 금융투자, 투신, 기타 금융, 은행, 보험, 연기금등, 기타 법인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이 화면은 자주 보시는 게 좋은데, 일자설정 까지도 가능하기에 어떤 기관이 매집을 하고 있나 개인세력이 매집을 하는가, 혹은 외국인투자자들이 매집을 하는가 기관 투자자들이 매집을 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며 순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은 그만큼 주식 이 주가 급등 을 하거나, 주가 급락을 하거나 혹은 주식 시장에서 관심이 집중되는 종목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기에, 단타 투자 혹은 장기 투자 등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기에 많이 보시면서 어떤 종목을 보아야겠다고 정하는 게 좋습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0796]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종목별 투자자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개별종목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 포스팅에서 사용되는 화면 중 하나입니다. 종목별 투자자 현황에서는 개인 매수세가 얼마나 되는지, 혹은 외국인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얼마나 되는지 기관 매수세와 매도세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기관에서도 금융투자, 보험, 투신, 기타 금융, 은행, 연기금 등 의 모든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장 마감 후 3:35~40분 사이에 해당 매매동향이 최신화가 되어 당일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기에 꼭 장 마감 이후 확인하셔서 기관매도세가 강한지, 외국인 매도세가 강한지 알아보시면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해당 개인 종목에 대해서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하는 화면이며, 개인 매수세가 강한지 혹은 외국인 매수세, 기관 매수세를 확인을 해야 합니다.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2780]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프로그램 투자자별 매매종합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프로그램 매매 현황에서 프로그램 이 계산식으로 얼마나 매수세가 들어왔는지, 혹은 얼마나 매도세가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꼭 알아야 할 이야기

키움-증권-투자자별매매동향-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HTS [2781] 화면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프로그램매매 투자자 일별 매매현황입니다. 즉, 프로그램 매매 투자자 가 어딘지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에서는 금융투자 프로그램 매매가 강했고, 사모펀드 프로그램 매매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난다면 국내 증권사뿐 아니라, 외국인 증권사에서도 매도를 진행하기 때문에 프메 매수인지, 프메 매도인지도 꼭 알아야 합니다.

 

키움-증권-실시간-수급-화면

 

키움 증권 영웅문 HTS [1835] 화면에서는, 실시간 수급 종합화면입니다. 호가창처럼 보이지만, 우측에는 10분 간격으로 실시간 매매동향을 보여줍니다. 다만, 정확도는 낮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간과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기준 시간을 알려주고, 거래강도 와 외국인 금액 그리고 기관 금액 등을 알려주면서 외국인 매매강도 와 기관 매매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해당 주식 종목 이 기관 매수세 인지, 외국인 매수세 인지 혹은 기관 매도세 인지 외국인 매도세 인지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대량체결 금액 또한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상단 일별수급 화면으로 넘어가면 5일 기준과 20일 기준으로 일별 수급 기준을 볼 수 있으며 아래에는 다시 종목별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 기관 평단가 그리고 외국인 평단가와 개인 평단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거래은행 대출이 답일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어떤게 이득일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과 조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확인 방법

 

주식 관련 추천글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키움 증권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