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은행 관련주 KB금융, J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등 확인하기

by 경제시황 2023. 5. 28.
반응형

은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달러 환율 상승과 금리 인상이 연일 나타나면서 국내 금리와 미국 금리와 의 차이가 점점 증가가 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이 될 경우 은행 관련주 주가 상승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금리가 동결되거나, 하락이 된다면 서서히 은행관련주 하락이 이어질 듯합니다.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은행 관련주 란?

2. 은행 관련주 총 정리


    1. 은행 관련주 란?

     

    은행 관련주

    은행 관련주라는 것은 은행과 관련 있는 회사로 증권, 보험, 지주회사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지주회사에서 자회사로 업종이 여러 종류로 나눠져 있는 것을 뜻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등 이 있습니다.

    최근 달러 환율 상승이 나타나면서 외국인 주식 투자자들의 이탈 현상이 나타난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2. 은행 관련주 총 정리

     

    은행 관련주 총 정리

    JB금융지주(175330)

    은행-관련주-JB금융지주

    JB금융지주 회사는 전북은행의 주주로부터 주식이전 방법으로 설립된 금융지주회사입니다.

    JB금융지주 자회사는 전북은행, 광주은행, JB 우리 캐피털, JB자산운용, JB인베스트먼트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손자회사로는 프놈펜상업은행, JB캐피털 미안야, JB증권 베트남, JB프놈펜자산운용 등을 두고 있습니다.

    JB금융지주 대주주는 삼양사 외 2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대주주로 있으며, 오케이저축은행 외 1인 또한 주주로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금리 인상일 때 은행관련주 주가 급등을 보여주면서 역대 신고가 경신 이후 하락세가 나타난 상태입니다.

     

    은행-관련주-JB금융지주-재무재표

    JB금융지주 PER 2.75, PBR 0.33, EPS 3,068원, BPS 25,924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가 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증가가 되었습니다. 금리 인상 여파로 은행관련주들의 영업이익이 작년 대비 하락세가 나타나는 추세로 보이고 있으며, 미국 FOMC 금리 인하가 된다면 은행관련주들의 하락세가 시작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R, PBR, EPS, BPR 뜻은 아래 링크에서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주식 관련 추천하는 글

     

    우리금융지주(316140)

    은행-관련주-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회사는 은행업과 신용카드업, 종합금융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카드와 우리은행 등이 있습니다.

    우리자산운용과 ALB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편입시키고, 우리금융저축은행 지분 100% 취득 후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우리금융캐피털을 완전 자회사화 하면서 자회사는 우리 자산운용, ALB자산운용, 우리 금융캐피털입니다. 그리고 다올인베스트먼트 지분 52%를 인수하여 자회사 편입까지도 완료하였습니다. 다소 금리 인상이 이어졌음에도 주가 급등 은 약하게 나타난 상태입니다.

     

    은행-관련주-우리금융지주-재무재표

    우리금융지주 PER 2.72, PBR 0.28, EPS 4,366원, BPS 42,555원입니다.

    전년대비 2023년 영업이익 감소가 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이어져 있으나, 전년대비 감소가 되었습니다. 은행관련주는 예금 금리 인상이 되면 주가 상승이 되며, 금리 인하가 된다면 주가 하락이 되는 상태가 됩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달러가 많이 풀리게 되면서 FOMC 금리 인상이 연일 나타나면서 국내 금리 인상이 나타나고 은행 관련주 상승세가 강했으나, 최근 금리 인상폭이 감소가 되고 금리 동결이 되면서 점차적으로 은행 관련주들의 하락이 나타나는 듯합니다.

     

    달러 환율 1,328원대를 기록하며 1,200원대를 넘어서는 고환율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국내 주식 투자를 하는 외국인 투자자감소 현상이 이어지는 듯합니다. 

     

    하나금융지주(086790)

    은행-관련주-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를 지배하고 경영 중에 있습니다.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털, 하나생명, 하나손해보험을 비롯한 14개의 자회사와 전 세계 25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룹통합멤버십인 하나멤버스를 최초 개발을 하며, 하나 금융앱은 하나원큐는 금융서비스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어플을 개발하였습니다.

    자회사가 많은 주식 종목이며, 보험과 증권 등을 통합하는 은행관련주입니다.

    은행-관련주-하나금융지주-재무재표

    하나금융지주 PER 3.21, PBR 0.30 EPS 12,695원, BPS 134,898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대폭 증가가 되면서 흑자전환을 했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전년대비 대폭 증가가 되었습니다.

    전년도에는 적자였으나, 최근 흑자전환에 성공을 한 부분으로 금리 동결에서 흑자가 아닌 증권, 보험, 생명 부분에서 흑자를 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최근 곽상도 전 국회의원 50억 클럽 사건을 수사 중으로 하나금융지주 압수수색에 들어간 상태이기에, 좋은 주식 시세를 형성하진 못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KB금융(105560)

    은행-관련주-KB금융

    KB금융그룹은 지주회사로 국내 1위의 은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부터 인지도가 높은 은행관련주로 국민은행, 국민카드, KB증권, KB생명, KB보험, KB손해보험, KB저축은행 등 여러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13개의 자회사를 보유 중으로 국내 1위의 은행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WM, CIB, 글로벌, 자본시장부문을 신성장을 하고 있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은행 관련하여 디지털금융 강화 전략을 하고 있습니다.

    다소 금리 인상 이슈가 있었으나, 시가총액이 높은 주식으로 주가 급등 수준의 주식 시세 상승은 나타나진 않았습니다.

    은행-관련주-KB금융-재무재표

    KB금융 PER 3.98, PBR 0.34, EPS 12,034원, BPS 141,099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4분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을 했으며, 당기순이익 적자에서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자회사가 많기 때문에 은행 금리로 수익을 거두는 것보다는 KB증권, KB보험, KB생명보험 등에서 수익을 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BNK금융지주(138930)

    은행-관련주-BNK금융지주

    BNK금융지주는 부산은행, BNK투자증권, BNK신용정보, BNK캐피털이 공동으로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에 의해 설립한 지방은행 초초의 금융지주 회사입니다. 이후 경남은행 계열사 편입을 하면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두 은행 체제가 되었으며, GS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편입하여 은행, 증권, 자산운용, 여신전문, 저축은행업 등을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으로 성장을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BNK벤처투자 자회사가 편입이 되었습니다.

    단, 지방은행이다 보니, 금리 인상 여파가 나타나더라도 집담보대출을 받지 않는 상태이기에, 금리 인상이 이어지더라도 대출받는 수요가 크지 않아 주가 급등 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은행-관련주-BNK금융지주-재무재표

    BNK금융지주 PER 2.61, PBR 0.21, EPS 2,571원, BPS 32,038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4분기와 동일하게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적자폭이 감소한 상태로 조금은 회복세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으며, 당기순이익은 전년 4분기 대비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아직은 영업이익 적자를 해소하지 못한 상태이지만, 대출 증가세가 나타난다면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업은행(024110)

    은행-관련주-기업은행

    기업은행 회사는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 신용제도 확립을 하고 설립된 중소기업 대출 특화 전문은행입니다.

    실리콘 벨리 은행과 비슷하게 스타트업 종사자, 중소기업 대출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으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을 하는 은행입니다.

    주요 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털 등이 있습니다.

    시장 경기가 좋아야지만 스타트업 혹은 중소기업 대출이 활성화가 될 수 있으나, 지금의 경기 상황에서 달러 환율 상승, 경기 침체 등으로 대출 수요 감소로 인한 주가 급등은 다소 약했으며, 주가 변동성도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은행-관련주-기업은행-재무재표

    기업은행 PER 2.82, PBR 0.25, EPS 3,631원, BPS 40,876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4분기 대비 감소를 하면서 흑자에서 적자전환이 되었으며, 적자폭이 생각보다 큰 폭으로 증가가 되었습니다. 당기순이익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이 되면서 현재로서는 기업은행의 재무제표는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하면서 꼭 알아야 할 지식

     

    카카오뱅크(323410)

    은행-관련주-카카오뱅크
    은행-관련주-

    카카오뱅크는 은행법에 근거하여 모바일 앱 기반의 은행으로 시작을 하였으며, 카카오 자회사로 신규상장이 되었습니다. 100% 모바일 기반의 UX, 유저 중심의 대출 상품 및 혜택, IT 기술을 접목한 은행업으로 시작을 하였으며, 편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는 주식 종목입니다.

    최근 드렁 카카오뱅크의 금리 인하와 간편한 대출 시행으로 카카오뱅크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으로 주가 상승세가 소폭 나타나긴 했으나, 역시나 고점에 물려버린 개인주식 투자자들이 많다 보니,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진 않고 있습니다.

    은행-관련주-카카오뱅크-재무재표

    카카오뱅크 PER 35.98, PBR 1.97, EPS 695원, BPS 12,693원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4분기 대비 대폭 증가가 되었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대폭 증가가 되면서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아마도 간편한 대출과 빠른 대출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뱅크 대출을 신청하는 것으로 대출이자로 인한 수익발생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국내 은행 주식 관련주 총정리를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