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탄소포집 관련주, 탄소 관련주, CCUS 관련주 총 정리

by 경제시황 2023. 5. 28.
반응형

최근 지구온난화가 가속화가 되면서 이상기후 와 온도 상승, 태풍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IRA 법 중 가장 큰 부류인 3가지 에서 가장 많은 투자예산을 가진 테마는 청정에너지 파트이며, 이상기후 파트입니다. 이상기후에서는 탄소 배출이 많다 보니, 탄소배출권 혹은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들이 주가 급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이 탄소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탄소 관련주,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란?

2. 탄소 관련주,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이산화탄소 포집 관련주, 탄소 나노튜브 관련주 총 정리


1. 탄소 관련주,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란?

 

 

탄소 포집 관련주는?

탄소 포집 기술 이란 것은 화석연료 사용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모으는 기술입니다.

이산화탄소 포집 후 대기와의 격리를 위해 지하에 매장이 되는데, 최근 탄소 포집 저장 기술이 발달되면서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이용하여 지하에 매장을 하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권을 판매를 하여 회사의 매출액을 증대하는 회사도 있기에, 중요하게 알아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최근 미국 IRA 법이 개정이 되면서 3가지 핵심 분야 중 청정에너지(Clean energy) 혹은 친환경에너지 부분이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비용 감소와 청정에너지경제 구축, 환경오염의 감소 등이 주 목표로 되어 있으며, 이상기후가 나타나는 것은 지구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화석연료가 아닌, 친환경 에너지 사용으로 탄소배출을 감소시키고 지구 환경파괴를 줄이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탈 탄소화 경제를 만들기 위한 미국 IRA 법 개정이 되면서 청정에너지 전환에 대한 보조금, 대출 지원, 지역사회 청정기술 지원, 세액 공제 등을 시작하면서 태양광 관련주, 친환경 관련주, 풍력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중 탄소 발생이 심화가 되면서 환경오염 의 주원인이 되고 있으며, 빙산이 녹아 해수면 상승과 이상기후, 온도 상승 등을 볼 수 있습니다.

IRA 법 개정 후 집행 예산은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에 369,000,000,000달러가 집행될 예정입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 가장 많은 투자가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변화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탄소 포집 관련주가 핫할 것으로 보입니다.

 

탄소 포집 저장 기술(CCUS)은 대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 와 산업 공정에서 사용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활용하거나, 저장하는 기술로 CCUS 관련주, 혹은 이산화탄소 포집 관련주라고도 불려지며, 대체적으로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라고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다른 테마 관련주)


2. 탄소 관련주,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이산화탄소 포집 관련주, 탄소 나노튜브 관련주

 

에코바이오(03887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에코바이오

에코바이오 회사는 ESG전문기업으로 설립이 되었으며, ECO-CHAIN에서 UP-CYCLING을 통하여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매립지, 유기성폐기물 처리시설 및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기반한 신재생에너지(전기, 가스, 수소) 오 바이오황 관련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탄소 포집 기술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친환경 관련주 테마로 탄소 관련주로 들어와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 친환경 테마 강세가 강하게 나타났으나, 에코바이오는 직접적인 관련주가 아니기에 다소 주가 급등세는 약하게 마감이 되었습니다.

에코바이오 EPS -401, BPS 5,888원, PBR 1.23, 입니다.

 

 

KC코트렐(11965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KC코트렐

KC코트렐 회사는 케이씨그린홀딩스로 인적 분할로 탄생한 회사입니다.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과 태양광발전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CCUS 관련주로 KC코트렐은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RHDS(중질유 탈황촉매 제재조) 연구 사업과 터널 집진기 연구 등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은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은 본격적인 CCUS 관련주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탄소 포집 저장 기술 연구 사업을 한다는 소식으로 해당 관련주로 편입이 된 듯합니다. 다만, 친환경테마 주가 급등이 나타났을 시기에도 다소 강하게 상승하지 못하고 8,398원의 최고가 갱신 이후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주가 반등세가 약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KC코트렐 EPS -955, BPS 1,598원, PBR 2.28입니다.

 

KC그린홀딩스(00944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KC그린홀딩스

KC그린홀딩스 회사는 대기오염방지플랜트, 환경서비스(폐기물 소각/재활용), 신재생에너지(태양광발전소), 친환경제조사업을 하는 회사이며, 친환경 관련주 주식 종목입니다. KC그린홀딩스는 CCUS 관련주 라기보다는, 태양광관련주로 친환경관련주로 들어가 있는 듯합니다. 진환경제조사업을 진행 중이며,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나, 지금은 대기오염방지플랜트 부분이 관련주로 들어가서 움직이는 듯합니다. 최근 주가 급등 세가 소폭 나타나면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C그린홀딩스 EPS -201, BPS 7,264원, PBR 0.62입니다.

 

클라우드에어(03617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클라우드에어

클라우드에어 회사는 자동조정 및 제저장치 제조와 판매 등을 하고 있으며, LED PACKAGE 제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조명용 LED 생산하는 전문기업으로 주력 제품은 자동차용 LED입니다.

정부와 미세조류 활용 이산화탄소 저감 및 고가물질 사업화 추진 중이라는 소식으로 탄소 포집 관련주로 들어와 있으나, 본격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 전량 수급과 현장 광배양 등의 기술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최저가 갱신을 한 이후 반등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을 보여주면서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나, 다시 친환경 테마 강세가 나타날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클라우드에어 EPS 101, BPS 1,876원, PER 12.71, PBR 0.69입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38331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에이치엔 회사는 에코프로부터 환경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입니다.
국내 유일의 친환경 토털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환경진단/소재설계/유지보수 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 시스템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온실 가스 감축 기술인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로 SDM(탄소배출권)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양극재 도펀트 등 이차전지 부소재 개발 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관련주로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와 이산화탄소 포집 관련주로 아마도 탄소 포집 대장주였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볼 때에도 최고가 210,600원의 역대 신고가 경신을 하면서 친환경 관련주인 탄소 포집 대장주 의 위엄을 보여주면서 주가 급등과 에코프로에이치엔 무상증자를 이루어냈으나, 이후 테마 재료 소멸과 친환경테마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주가 급락이 이어졌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EPS 2,734, BPS 5,731원, PER 22.72, PBR 10.84, 현금배당률 0.97%입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한솔홈데코(02575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한솔홈데코

한솔홈데코 회사는 목재 사업과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조림 사업 부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중 조림 사업 부문이 부각이 되면서 탄소 중립 관련주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정부로 승인받은 조림 탄소배출권을 활용하여 뉴질랜드 탄소배출권 리스회사(NSFLC)로 부터 2023년까지 약 57억 원가량의 탄소배출권 수익 예상이 되면서 관련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CCUS 관련주는 아니지만,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덕에 강한 주가 급등세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 EPS -133, BPS 1,874원, PER 20.91, PBR 0.57입니다.

 

SGC에너지(00509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SGC에너지

SGC에너지 회사는 발전, 에너지와 건설 및 부동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열병합발전을 통해 증기와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20개의 증기 수요처에서 공정용 증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열병합발전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면서 탄소 중립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되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하기 위해 순수목질계 연료인 목재 펠릿과 핍을 기존 연료와 혼합하거나, 신재생에너지 연료로 정말 전환하여 에너지 생산을 한다는 소식으로 친환경 관련주, 탄소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되었으나,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로 보기에는 직접적인 기술이 없다 보니, 주가 상승세는 단기 주가 급등 이후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최저가 갱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SGC에너지 EPS 5,809원, BPS 47,098원, PER 4.73, PBR 0.58, 현금배당수익률 6.18%입니다.

 

유니드(01483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유니드

유니드 회사는 한국알칼리화학 주식회사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가성칼륨, 탄산칼륨 등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와 증기 및 온수 공급, 발전전기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조림 사업이 있습니다.

지금에서는 조림 사업 부분과 가성칼륨, 탄산칼륨이 부각이 되면서 탄소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제품 특성상 생산탄소포집 기술과 탄소 배출권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직접적인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탄소 배출권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드 EPS 9,700원, BPS 136,926원, PER 6.53, PBR 0.46, 현금배당수익률 3.16%입니다.

 

켐트로스(22026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켐트로스

켐트로스 회사는 유기합성기술과 합성연구를 주 사업으로 하며 IT소재 및 의약소재 등 유기합성분야 전문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은 정밀 화학 산업과 케미컬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해질 첨가제로 기본적 역할인 리튬이온의 이동 및 안정성 확보와 전해액에 추가로 사용되는 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켐트로스 회사는 CCUS 관련주로 직접적인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이 주식 시장에서 부각이 되면서 관련주 테마로 주가 급등세가 강했으며, 다른 주식 종목과는 다르게 주가 하락세가 나타나더라도 224일선 이평선 지지선에서 지지를 받으며 반등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탄소 포집 대장주처럼 주가 급등과 역대 신고가 경신을 진행을 했기에, 다시 친환경 관련주 혹은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가 부각이 된다면 켐트로스 주가 급등 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켐트로스 EPS 118, BPS 2,242원, PER 73.79, PBR 3.88입니다.

 

 

 

 

오픈베이스(04948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 회사는 각종 컴퓨터 관련 기자재의 제조 판매업과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력 부분은 스위치 제품군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과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베이스는 MIT와 탄소나노튜브 관련 컨설팅 계약 소식이 나타나면서 탄소나노튜브 관련주로 부각이 되었으며, 다소 직접적인 개발이 아닌 컨설팅 계약소식이라 주가 급등은 단기 상승으로 마감이 되면서 하락이 되었습니다.

오픈베이스 EPS 165, BPS 2,429원, PER 17.60, PBR 1.19, 현금배당수익률 0.52%입니다.

 

나노신소재(12160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나소신소재

나노신소재 회사는 원재료인 금속과 비금속 메탈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다시 고체인 타깃형태나 PASTE, SOL, 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한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시장과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 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와 이차전지 전극에 이용되는 CNT 도전재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탄소 관련주로 꼽혀있는 것은 탄소나노튜브 칩 생산하는 기술로 인한 관련주로 주가 급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탄소 포집 대장주는 아니지만, 탄소 나노뉴브 대장주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EPS 1,635원, BPS 16,682원, PER 80.16, PBR 7.86, 현금배당수익률 0.19%입니다.

 

주식 주가전망 추천 글

금호석유(01178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금호석유

금호석유 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등 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35년부터 탄소배출 총량 감소세로 전환시킬 것으로 발표하면서 ESG경영활동으로 탄소중립 계획을 구체화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면서 탄소 관련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친환경 제품 전환 등 그리고 중요한 것은 탄소 포집 저장 기술(CCUS) 설비 확대 적용 등으로 본격적인 탄소 포집 관련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석유화학 업종은 어쩔 수 없이 탄소 배출이 많다 보니, 탄소배출권을 구매한다 하더라도 탄소 포집 기술이 적용된 설비를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을 듯합니다.

2030년까지 탄소 배출 감축 목표는 기준 23% 수준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고 , 탄소배출 총량 감소세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금호석유 EPS 23,912원, BPS 207,880원, PER 5.42, PBR 0.62, 현금배당수익률 4.17%입니다.

 

LG화학(051910)

탄소-관련주-탄소-포집-관련주-탄소-나노-튜브-관련주-LG화학

LG화학  회사는 석유화학 사업과 전지 사업부문, 생명과학 등의 여러 사업 부분이 있으나,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은 LG에너지솔루션으로 단순 물적분할을 하였습니다.

LG화학 탄소 관련주로 2050년 탄소 중립 성장 선언을 하면서 탄소 중립 관련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공장, 설비 에너지 효율화 및 CCUS(탄소 포집 저장 기술) 기술 개발 및 도입 을 할 것이라고 하며, 자동차 1,250만 대 1년 탄소 배출량 감소 가 목표고 하고 있습니다. 

LG화학 EPS 20,840원, BPS 404,664원, PER 33.88, PBR 1.74, 현금배당수익률 1.42%입니다.

 

주거래은행 이자 확인하기

고정금리, 변동금리 어떤게 이득일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확인 방법

 

 

이렇게 탄소 관련주, 탄소 포집 기술 관련주, 탄소 중립 관련주, 탄소 나노튜브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