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에코프로 주가 전망 에코프로 실적 발표 어닝쇼크 주가 급락 5% 하락 주가 하락 신호탄

by 경제시황 2023. 7. 12.
반응형

에코프로 주가 하락세가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증권사 리포트 보다 낮은 실적이 발표가 되면서 어닝쇼크 아닌 어닝쇼크가 발생했습니다. 2차 전지 테마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추가적인 상승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최고가 갱신 이후 실적발표가 악재가 되었습니다. 에코프로 주가 전망과 에코프로 목표가를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에코프로 주가

2. 에코프로 주가 하락 이유

3. 에코프로 주가 전망

4. 에코프로 목표가,  에코프로 목표 주가


1. 에코프로 주가

 

에코프로 주가

에코프로-주가-전망

 

에코프로 주가 920,000원의 금일 주식 시세를 형성하면서 주가 급락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최근 주가 급등이 나타나면서 1,000,000원대의 주식 시세를 형성하면서 급등세가 강했던 주식이지만, 실적발표 공시 이후 주가 급락이 나타나면서 5% 하락이 되었습니다. 지금의 하락이 고점 신호탄이 될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 시가총액 : 24조 4,97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2위
  • 상장주식수 : 26,627,668주
  • EPS 14,770, BPS 64,986, PER 66.08, PBR 15.02, 현금배당수익률 0.05%

EPS, PER, PBS 등 용어정의 확인하기

 

에코프로 지분구조

  • 이동채 외 10인 6,968,722주 26.17%
  • 자사주 278,849주 1.05%

대주주 지분이 다소 적은 주식 종목이며, 2차 전지 대장주로 리튬 관련주 혹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코프로 회사의 경우 대기오염방지, 친환경소재 및 2차 전지 소재의 제조 와 판매를 목적으로 2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설하였습니다.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2. 에코프로 주가 하락 이유

 

에코프로 주가 하락 이유

에코프로 주가 하락이유는 실적발표로 인한 주식 시세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이전부터 에코프로 유상증자가 시작이 되면서 회사의 자금이 부족하다는 것을 어필하기도 하였으며, 공장을 짓기 위한 유상증자이긴 하지만, 24조가 되는 기업가치를 가진 기업이 유상증자를 여러 번 하는 것 자체가 좋진 않았습니다.

 

에코프로-실적-발표-어닝-쇼크

 

에코프로 실적발표 공시입니다. 잠정실적이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81,423(63.4% 증가), 영업이익 -3,488(-2.1% 감소) 그리고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감소가 된 부분으로 좋지 못한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비정상적인 주가 급등세가 나타나면서 역대 신고가를 경신하며, 1,000,000원대를 넘어서는 주식 시세를 형성한 에코프로의 경우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분석을 포기한 수준이라고도 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비정상적인 상승과 밈 주식이 되면서 상승이 되기에, 예측이 힘들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3개월 이내 3개의 증권사 이상 추청치 합산을 하는 컨센서스의 경우 2개의 증권사에서 산출을 했는데, 하나증권과 삼성증권에서 산출을 했습니다. 그중 하나 증권은 컨센서스를 제시하지 않은 상태이며, 삼성증권에서만 컨센서스를 제시했는데, 에코프로 영업이익 기준은 2,250억 원으로 수치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26%가량 낮은 영업이익을 보여주면서 실적에 의해 매도세가 나타나고 주가 급락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이런 기사들이 있었습니다. 에코프로 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이긴 하지만, 전기자동차 대장주인 테슬라에 직접적인 수주를 하는 것이 아니며, 간접적으로도 테슬라 관련주라고 보기에는 힘들다.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결국에는 실적으로 알려지면서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주가 급락이 이뤄진 듯합니다.

 

이전의 주가 급등과 상한가 주식 등의 상승세가 강했던 것으로 봐서는 서서히 고점이형성이 되면서 공매도 증가 및 대차거래 잔고 증가와 대차거래 증가세를 예상해야 하는 부분에 도래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에코프로비엠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289억으로 추정했으나, 이보다 낮은 영업이익 실적이 발표가 되면서 에코프로 주가 하락을 필두로, 에코프로비엠 주가 하락세가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3. 에코프로 주가 전망

 

에코프로 주가 전망

에코프로-주가-전망

 

에코프로 주가 전망 키움증권 HTS 일봉 차트

 

에코프로 주가 전망 일봉 차트에서는, 1,015,000원의 역대 신고가 및 52주 신고가 경신을 하면서 엄청난 주가 급등과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상한가 주식이 되진 못했으나, 20조가 넘는 주식 종목이 상한가 주식으로 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실적발표 이후 주가 급락이 나타나면서 5.74% 하락 마감이 되면서 주식 거래량 급증과 더불어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다만, 5일선 이평선 지지선에서 지지를 받은 것으로 다시 재 상승이 될 가능성을 볼 수 있으나, 이제부터는 외국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의 본격적인 공매도가 시작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외국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의 경우 실적에 의한 투자가 기본원칙이기 때문에, 기존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보다 낮은 벨류에이션을 가지고 있어 추가적인 상승세는 힘들 것으로 보이며, 이전의 증권사 리포트에서는 40만 원 ~ 50만 원대가 최고가라고 예상을 했으나, 그에 비해 100%가량 추가 상승이 되면서 상승이 된 모습으로 하락세는 분명히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공매도 증가 및 대차거래잔고 증가세는 강할 것으로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완화장치(상승 VI, 하락 VI) 정의 확인하기

 

에코프로-투자자별-매매동향

 

에코프로 투자자별 매매동향

 

에코프로 투자자별 매매동향에서는 개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도, 기관 순매수, 기타 법인 순매수, 내외국인 순매수 마감이 되었습니다.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세는 실적이 생각보다 저조한 것으로 인한 매도세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개인 순매수세의 경우 주가 급등 이후 주가 하락이 나타났기에, 단기 반등이 나타날 가능성을 보면서 매수세가 이뤄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경우 주가 급락이 나타날 때 매수를 많이 하며, 이후 상승할 때까지 기다리긴 하지만, 지금처럼 고점 부근에서 악재 발생과 실적 발표가 나타난 상태로 명확한 원인이 있기에, 상승세가 나타난다 하더라도 이전 최고가 부근까지 간 이후 하락추세로 전환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최근 들어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나타나면서 강세를 보여주긴 했지만, 실적발표에서 생각보다 저조한 실적이 발목을 잡으면서 하락추세로 이끌어 내릴 듯합니다.

 

주식 순매수, 순매도 용어 정의 확인하기

주식 공매도 대차거래 잔고 해석 방법

 

에코프로-공매도-현황

 

에코프로 공매도 현황

 

에코프로 공매도 현황에서는, 공매도 매매비중은 3.46%, 공매도 거래대금 35,884,840천 원, 공매도량 37,724주 거래가 되었습니다. 공매도 평단가 951,247원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이전일에 대비하여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와 공매도량 증가, 거래량은 이전과 대비하여 다소 많지는 않은 주식 거래량입니다. 지금으로는 공매도 신호탄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라고 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계단식 하락이 본격화가 될 가능성이 높을 듯합니다.

에코프로-대차-거래-현황


에코프로 대차거래 현황

 

에코프로 대차거래 현황에서는 대차거래 잔고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4,718,120주 에서 4,451,510주로 감소가 되었습니다만, 금일의 공매도 증가로 인해 대차거래수량 증가가 예상이 되며, 대차거래잔고 금액 4,344,674백만 원대의 잔고가 남아 있기에, 아직은 더 많은 물량이 출하가 될 가능성도 높기에, 주가 상승보다는 하락에 베팅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 공매도 대차거래 잔고 해석 방법

 

에코프로-호가창

 

에코프로 호가창

 

에코프로 호가창에서는 1차 하락 VI 발동가격 873,000원입니다. 하락VI 발동이 되는 줄 알았지만, 어느 정도 지지를 해주면서 5% 정도 하락 마감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하락세를 조금 막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하락세가 시작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 증권사에서는 매수와 매도 전부 들어오지 않았으며, 본격적으로 매도세가 나타난다면 에코프로비엠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듯합니다.

 

키움증권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 확인하기

시간 외 단일가 보는 방법,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주식 관련 추천글


4. 에코프로 목표가, 에코프로 목표 주가

 

에코프로 목표가, 에코프로 목표 주가

에코프로-목표가-에코프로-목표-주가

 

에코프로 목표가, 에코프로 목표 주가 키움증권 HTS 주봉 차트

 

에코프로 목표가 주봉 차트입니다. 지금으로는 목표가를 제시하기보다는 저점을 예상하는 것이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으로는 상승한다 하더라도 1,000,000원대 부근까지 상승한 이후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될지, 혹은 지금부터 하락세가 시작이 될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전 에코프로 악재 및 에코프로 임원 주식 매도 소식이 나타나면서 흔들었으나, 그 이후에도 주가 급등세가 강했다는 점을 본다면 한번 더 상승이 될 가능성은 있으나, 주봉 차트에서는 5일선 이평선 지지선과의 이격차이가 심하게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악하게 될 경우 835,000원대 까지 하락세가 나타날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적이 저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 및 2차 전지 테마 끝물이 된다면 고점 대비 50% ~ 60%가량 하락이 될 경우 최대 400,000원대 까지는 하락세가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상승에서 세력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상황이기에, 세력들이 서서히 털고 나갔다면 주가 급락 및 하한가가 진행될 경우 대비할 수 없이 하락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의 상황에서는 하락추세가 길게 열려있는 고점부근이라 할 수 있기에, 매수하기보다는 관망이 좋으며, 보유 중이라면 매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주식 주가전망 추천 글

에코프로 주가 전망과 에코프로 목표가, 에코프로 주가 하락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