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키움 증권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완벽 총 정리

by 경제시황 2023. 2. 11.
반응형

키움 증권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알아보도록 하려 합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것이 호가창 보는 방법입니다. 호가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보고 분석을 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법

2.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방법

3. 키움증권 호가창 주식 매매 방법

4. 키움증권 호가창 꼭 알아야할 부분


1.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법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방법

호가창이라는 것은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주문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을 뜻 합니다. 주식에서는 매수를 주식 구매를 한다. 주식 매도를 주식을 판다.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주식에서 순매수 와 순매도가 있는데, 아래의 호가창 보는 방법을 읽기 전 아래 링크의 글을 먼저 읽고 보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주식 순매수, 순매도 용어 확인하기

 

위에서 주식 순매수 와 순매도에 대한 용어를 확인했다면, 이제 주식을 사고 파는것이 매수와 매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간혹 주식을 매수하려고 하거나, 매도하려고 할 때 매수가 안된다. 혹은 매도가 안된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주식 거래 가능시간을 먼저 확인을 해야하는데, 주식시장에서는 정규시장 과 시간외단일가 시간이 존재를 합니다. 주식 거래 가능 시간확인이 필요하실것 같아 주식 거래 가능시간을 작성한 글을 아래 링크에 남겨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읽고 매수가 안되는지, 왜 매도가 안되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국내 주식 거래시간, 휴장일 확인하기

 

이제는 주식 거래 시간 과 순매수 와 순매도에 대한 이해를 끝마쳤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호가창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주식을 하면서 경매를 하듯이,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수 주문을 올리고,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를 할 수 있기도 하지만, 빨리 매도하고 싶거나, 매수하고싶을때에는 시장가 매매 등으로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호가창에서 호가들이 의미하는것들이 무엇인지 알아야지 수익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2.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방법

 

키움 증권 호가창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저는 키움증권 HTS 를 이용하는 투자자로 키움증권 HTS 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 설명은 모든 증권사 HTS에서도 공통된 설명이 많기 때문에 증권사가 다르더라도 읽으시는데 무리는 없습니다. 키움 증권 [4989]를 누르시면 이렇게 키움 주문 창이 뜹니다. 우선 호가창에서 호가라는 것은 주식 시장에서 매매 거래를 하기 위해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이 1,000원이라고 한다면, 1,000원에 매수를 할 수 있거나,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경우 주가 급등 의 종목이거나, 주가 급락 의 종목의 경우 호가창이 아주 빠르게 움직이면서 주가 급등과 주가 급락 이 나타나면서 주식 거래량 급증 이 나타나기에, 매수와 매도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기도 합니다. 주식 용어에서는 주식 구입 = 주식 매수, 주식 판매  = 주식 매도 라는 주식 용어 가 있기 때문에 주식 구매, 주식 판매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키움 증권 영웅문 4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을 시작해 보면, 위에 검은 네모를 보시면, 최근 카카오 주식 의 호가창입니다. 67,600원이라 적혀 있으며, ▼3,300 -4.65% 5,370,780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맨 왼쪽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보자면, 67,600원의 현재 카카오 주식 시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3,300원의 주식 시세 하락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4.65% 주식 하락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당일 주식 거래량 5,370,780주 가 거래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매도호가 주문

 

매도 호가 주문 창입니다. 맨 왼쪽의 경우 매도 주문 수량이고, 중간 파란색 부분의 경우 호가 단위 라고 합니다. 즉, 67,600원에 26,559주 의 매도 물량이 있습니다. 카카오 주식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카카오 공매도를 하기 위해 26,559주 를 67,600원에 호가에 매도 주문이 있다. 즉, 67,600원 카카오 주식 시세 호가에 26,559주 의 주식 판매 물량이 있다라고 봐야 하며, 주가 상승이 되려면 26,559주 를 전부 매수를 해야지만 67,700원으로 주식 시세 상승을 볼 수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주식 시장에서는 ' 매도벽 '이라고 합니다.

 

간혹 이 매도벽에 물량이 많이 쌓이게 되면서 이 매도벽 때문에 주가 급등 혹은 주식 시세 상승이 되지 않는게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반대입니다. 대부분 주가 급등의 경우 매도수량이 매수수량보다 더 많이 쌓여있어야 합니다. 매수주문수량이 많을 경우는 그만큼 시장가 매수가 나오지 않고, 지정가 매매를 하면서 낮은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주문이기 때문에 매수세가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수벽 보다는 매도벽이 있는 것이 주가 상승을 할 수 있는 주식 종목으로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매수호가 주문

 

매수 호가 주문 창입니다. 67,500원의 카카오 주식 시세 매수 호가 주문이 21,687주가 매수 주문 이 들어왔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아래의 67,400원의 카카오 주식 시세 의 경우 34,398주가 매수 주문이 들어와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나는 카카오 주식 시세 매수해도 되는 가격이 67,500원에 21,687주 매수 주문 이 완료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매수 주문이 완료가 되었다고 해서 매수 체결이 되는 것은 아니며, 매도 주문 또한 매도 주문 완료가 되었다고 해서 체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체결이 되려면 해당 호가에 매수세가 강하거나,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나의 매수 주문 호가 혹은 매도 주문 호가 를 다 잡아먹어주거나, 나의 주문 수량을 사주거나, 팔아줘야지만 매매 체결이 된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벽이 존재한다면, 주가 상승을 한다는 기대감이 들 수 있고, 주가 하락을 막아주는 매수주문이 있다고 하지만, 이 주문은 의미가 없는 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주가 하락하는 주식 종목에는 매도 주문 수량 보다는 매수 주문 수량이 더 많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등 주식 찾는 방법 확인하기

 

신용불량자도 대출 가능한 곳 확인하기

햇살론 대출 신청 조건 확인하기

정부지원 대출 확인하기

무직자 소액대출 확인하기

 

주식 관련 추천글

키움증권-호가창-보는-방법

 

실시간 주식 체결량

 

실시간 주식 체결창에서는 파란색 은 매도 주문이라는 것이며 빨간색 은 매수 주문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빨간색 실시간 매매 현황이 많아지게 된다라면 그만큼 주가 급등 이 나타나거나, 금일 주식 시세 상승 이 나타난다라고볼 수 있으나, 파란색 실시간 매매 현황 이 나타난다라면 그만큼 주가 하락 혹은 주가 급락이 나타나면서 금일 주식 시세 하락 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7,600원에 100주 매도 체결 이 되었다는 주식 체결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간혹 3:30분 주식시장 마감이 되었을 때 검은색 체결창 이 나타나는데, 그 부분에서 대량 매매가 진행이 됩니다. 그 이유는 3:20 ~ 3:30 까지는 장마감단일가 매매가 진행이 되면서 10분간 매매를 할 투자자들의 매매거래를 확인하여 3:30 분에 한 번에 체결이 되기에, 10,000주 20,000주 100,000주가량의 주식 거래량 + 주식 체결량 이 나타나는데 한 개인이 대량 매수와 매도가 나타나는 매매가 아닌, 모든 매매 주문을 종합하여 장 마감 종가를 결정하는 시간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방법

 

매도 주문 수량 매수 주문 수량입니다. 왼쪽의 검은 숫자의 경우 매도 주문 현재 10개 호가단위의 매도 주문 총합이며, 오른쪽 검은 숫자의 경우 매수 주문 현재 10개 호가단위 의 매수 주문 총합입니다. 간혹 매수 주문 수량 총 합 이 매도 주문 총 합 보다 많을 경우에는 주가 하락 할 가능성이 높으며, 매도 주문 수량 총합이 매수 주문 총 합 보다 많을 때에는 주가 급등 혹은 주가 상승 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 거래에서는 누군가는 높은 가격으로 주식 매수를 해주어야지만, 주가 급등 혹은 주가 상승 이 나타나지만, 10,000원의 주가를 가진 주식 종목이 10,000원에 매수세가 강하고, 10,050원에는 매수세가 약하다는 것은 해당 종목 주식 가치가 10,050원이 되기에는 다소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에, 주가 상승과 주가 하락 은 종이 한 장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키움 주문 당일 주식 매매 동향입니다. 증권사별 매매동향과 외국인 증권사 매매동향을 1차 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매매동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도에서 보시면 신한투자증권 569,257주라고 나와있는데, 무조건 위에는 전부 매도 한 주식 수량입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모건스탠리 445,678주라고 나와있는데 모건스탠리 외국계 증권사에서 445,678주 매도를 했다는 것이며, 전부 당일 기준으로 보입니다. 

 

아래 매수 창에서는, 키움 증권 793,354주 매수를 했다는 것이며, 미래에셋 731,001주 매수 신한투자증권 622,064주 매수를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외국계합을 클릭하시게 되면 당일 기준으로 외국계 증권사에서 매수한 시간 그리고 매도한 시간 등을 다 볼 수 있으며 시간대 별로 매수 수량 매도 수량 까지도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해당 주식 종목의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법 확인하기

 

주식 관련 꼭 읽어야 하는 글


3. 키움증권 주문 호가창 주식 매매

 

키움증권 주문 호가창 주식 매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키움증권 호가창 매매방법

 

주식 호가창 네모 부분을 보시면, 주식 매수 주문 창 주식 매도 주문창 주식 주문 취소 창입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매수/매도/정정/취소 가 있습니다. 매수의 경우 미수 거래 혹은 신용 거래 현금 거래 등이 가능하며 종류는 보통 혹은 지정가 등을 할 수 있으며 주식 매수 수량 설정 및 주식 매수 금액 설정 후 현금 매수 클릭하시면 원하는 가격대에 매수가 가능합니다. 매도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하시면 되고요, 정정 취소의 경우 매수 주문한 주식 주문을 취소하거나, 혹은 주식 매수가 혹은 주식 매수 수량 변경이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도 주문이 가능하며, 해당 화면 번호는 키움증권 HTS [4989] 입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주식 호가창 네모 부분을 보시면, 미체결과 잔고, 예수금, 당일매매 주문가능 잔고확인 체결확인 차트 등이 있습니다. 미체결이라는 것은 내가 67,400원의 카카오 주식 매수 주문을 했으나 67,600원에 마감을 하여 주식 매수 미체결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이며, 잔고의 경우 나의 현재 키움 증권 계좌 잔고를 확인가능하며, D+1D+2 잔고 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일 매매 의 경우 단타 주식 매매 혹은 장기 주식 매매 의 경우 해당 당일 의 주식 매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식으로 인한 주식 수익 혹은 주식 손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수금이라는 것은 다 아실 거라 믿습니다. 주문가능 의 경우 미수 거래 혹은 신용 거래로 인한 주문가능 금액 및 해당 주식 종목에 대한 주문가능 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결 확인은 내가 주문한 주식 매수 혹은 주식 매도에 대한 체결이 되었는지, 미체결이 되었는지 확인가능합니다.

 

키움증권 미수거래 하는 방법 확인하기


 

4. 키움증권 호가창 꼭 알아야하는 부분

 

키움증권 호가창 꼭 알아야하는 부분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호가창 네모 부분을 보시면, 해당 화면을 하나씩 알아보자면, KOSPI200이라는 것은 코스피 200 종목이다라는 것이며, 시 69,200원 즉, 당일 주식 매매 시작가 69,200원이라는 것입니다. 72,000 고 = 당일 최고가 70,200원의 최고가를 말하는 것이며, 66,300 저 = 당일 최저가 66,300원이라는 것입니다. 70,900 기준 = 이전 종가 70,900원이며, 70,900원 기준 으로 상한가 30% 하한가 30% 계산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92,100 상 = 70,900원 기준으로 30% 상한가 의 경우 92,100원의 상한가 금액을 알려주는 것이며, 49,700 하 = 70,900원 기준으로 30% 하한가 의 경우 49,700원의 하한가 금액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156 비용의 경우 주식 세금 + 키움 증권 주식 수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도를 할 경우 1주당 156원의 주식 세금 및 주식 수수료 가 발생한다라고 보시면 되며, 주당 주가 단위가 높은 종목일수록 주식 세금 + 주식 수수료 가 높습니다.

 

 

키움증권-호가창-보는-법

 

주식 호가창 네모 부분을 보시면, 정적 VI발동 예상가 라고 합니다. 상승 VI 발동 예정 주식 시세 76,200원 이 된다면, 카카오 상승 VI 발동이 되는 것이며, 하락 VI 발동 예정 주식 시세 62,200원이 된다면, 카카오 하락VI 발동이 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움 증권 영웅문 4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가창 보는 법을 터특하시고 주식 투자 하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하고요, 섣불리 투자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고 난 이후 주식 투자 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상승VI 발동 과 하락VI 발동 조건과 시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완화장치 상승VI 하락VI 발동조건 확인하기

 

주거래은행 대출이 답일까?

고정금리 와 변동금리 어떤것이 이득일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확인 방법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키움 증권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