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GS건설 주가 전망 검단 자이아파트 5,000억원 재시공 주가 급락 1차 목표가, 저점 확인

by 경제시황 2023. 7. 6.
반응형

최근 검단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로 인해 GS건설 주가 급락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검단 자이아파트 재시공 소식이 나타나면서 주가 급락이 추가적으로 나타나고, 공매도 과열종목지정과 대차거래 증가 주식 시세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GS건설 주가 전망과 GS 건설 목표가 를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GS건설 주가

2. GS건설 주가 하락 이유

3. GS건설 주가 전망

4. GS건설 목표가, GS건설 목표 주가, GS건설 저점 확인


1. GS건설 주가

 

GS건설 주가

 

 

 

 

GS건설-주가-전망

 

GS건설 금일 주식 시세 14,520원으로 마감을 하여,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하한가 주식 처럼 시초가부터 갭 하락으로 시작하여, 장 마감할 때까지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추세전환에 성공하지 못하고 19.47% 하락 마감이 되었습니다.

  • 시가총액 1조 2,426억원
  •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189위
  • 상장주식수 85,581,490주
  • EPS 3,896, BPS 57,505, PER 4.63, PBR 0.31, 현금배당수익률 7.21%

EPS, PER, PBS 등 용어정의 확인하기

 

GS건설 지분구조

  • 허창수 외 16인 20,232,618주 23.64%
  • 국민연금공단 8,513,678주 9.95%
  • 자사주 692,595주 0.81%

대체적으로 시가총액은 1조 가량이며, 대주주 지분이 다소 높진 않은 주식 종목 중 하나입니다. 건설업 업종과 건설 업종을 가진 전형적인 건설관련주입니다. GS건설 회사는 건축주택부문과 신사업부문, 인프라부문, ECO 사업부문을 하고 있으며, 사무용 빌딩, 생산 시설, 주거 시설, 정유, 석유 화학 및 환경 등에 사용되는 설비 등을 건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파트 브랜드 인 자이 아파트를 건설하는 회사입니다.

 

로봇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2. GS건설 주가 하락 이유

 

GS건설 주가 하락 이유

 

 

 

 

GS건설 주가 하락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GS건설에서 건설하는 아파트 브랜드 인 자이 아파트 전면 재시공 발표를 하면서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인천 검단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소식이 나타나면서 자이아파트에 대해 불신이 나타나면서 이전부터 주식 시세 하락이 이뤄지며, 우하향 차트를 그리고 있었으며, 전수 조사를 한 상태로 전수 조사 결과발표가 된다면 더 큰 충격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 나머지, GS건설에서는 전면 재시공을 하겠다는 파격적인 발표를 하면서 주가 급락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시가총액이 1조 2천억 원가량의 주식 종목이지만, 검단 자이아파트 재시공에 드는 비용은 천문학적 금액으로 5,000억 원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예측을 하면서 회사의 영업이익 손실 및 매출액 손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이 되어, 기관 투자자 매도, 외국인 투자자 매도세가 다소 강하게 나타난 듯합니다. 

 

LH가 발주를 했지만, GS건설이 시공을 하면서 지하 2층부터 지상 25층 아파트를 17개 동으로 1,666 가구 규모입니다. 부실 공사가 알려지면서, 철근의 수가 적게 들어갔고, 붕괴 위험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쳐한 상태로 이슈가 되면서 결국에는 백기를 든 것으로 보이면서, GS건설 경영진들의 결단을 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재시공에만 비용이 드는 것이 아닌, 예비 입주자들에게도 입주비용 및 임시거처등에 대해 보상을 해주어야 하기에, 다소 금액이 높게 산정이 된 듯합니다.

 

검단 자이 아파트 안전진단 결과는 8월에 발표가 될 예정이지만, 발표가 된다면 다른 자이아파트에 대한 브랜드 가치 하락 및 추가적인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 큰 금액이 지출이 되더라도 재시공으로 결정이 되었고, 이전 삼성전자에서 애니콜 불량이 많이 발생하면서, 애니콜 휴대폰을 불태운 상황을 거론하면서 재도약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단기적인 하락세는 강하게 이어질 듯하며, 쉽사리 하락세가 멈추진 않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GS건설-공매도-현황

 

GS건설 주가 하락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이 되었습니다. 7월 7일 에는 공매도가 불가능하기에, 주가 하락세가 다소 강하게 나타나진 않을 듯 하지만,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공매도가 많이 진행이 되었다고 볼 수 있고, 악재가 강하게 터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GS건설 주가 전망

 

GS건설 주가 전망

 

 

 

 

GS건설-주가-전망

 

GS건설 주가 전망 키움증권 HTS 일봉 차트

 

GS건설 주가 전망 일봉 차트입니다. 이전 검단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소식이 나타나면서 주가 하락세가 나타났으며, 이후에도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고, 추세전환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GS건설 재시공 소식이 나타나면서 시가총액의 50%가량인 5,000억 원 정도의 금액이 손실로 잡힐 것으로 추측이 되면서 기관 투자자 매도, 외국인 투자자 매도세가 강하게 이뤄지면서 주식 거래량 급증과 주가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하락 VI 발동 전에 마감이 되어, 추가 하락세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지속적인 하락세는 다소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1조 원이 넘는 주식 종목에서는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매수세보다는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세를 보여주어야지만 주가 급등과 상한가 주식으로 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상승세가 나타나기에는 어려울 듯하며, 최근 주식 거래량 대비 주식 거래량 급증으로 하락이 이어질 듯합니다.

 

역배열 이평선으로 되면서, 서서히 저항선이 강해질 듯하며, 공매도 증가로 인해 계단식 하락 및 상승세가 나타난다 한들, 공매도들의 평단가를 올리기 위한 상승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듯합니다.

 

변동성완화장치(상승 VI, 하락 VI) 정의 확인하기

 

GS건설-투자자별-매매동향

 

GS건설 투자자별 매매동향

 

GS건설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개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도, 기관 순매도, 기타 법인 순매수, 내외국인순매수입니다. 대체적으로 실적에 민감한 외국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의 강한 순매도가 나타났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연일 매수세를 보여주면서 매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가 급락이 나타남에 따라 대부분의 물량을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매수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저점이라 보고 순매수를 한 것으로 보이며, 추가적인 상승세가 나타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들어 외국인 투자자들은 연일 순매도를 있어가고 있으며, 기관투자자들 또한 연일 순매도를 이어가면서 공매도 혹은 현물 매도를 이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관 투자자 중에서는, 금융투자, 보험, 투신, 연기금, 사모펀드에서 대량 순매도가 나타났으며, 그중 연기금에서는 1,000,000주가량의 순매도를 보여주면서, 최근 매도세 대비 아주 많은 물량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법인과 내외국인들 또한 개인주식투자자와 마찬가지로, 하락세가 강한 주가 급락이 이뤄졌기에, 추가 하락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매수세가 이뤄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GS건설-공매도-현황

 

GS건설 공매도 현황

 

GS건설 공매도 현황에서는,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이 될 만큼의 공매도가 나타났습니다. 공매도 수량은 901,962주이며, 공매도 매매비중 9.71%, 공매도 거래대금 13,635,440천 원대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발생했습니다. 그만큼의 큰 악재라고 볼 수 있으며, 주주들에게는 GS건설 배당금 감소가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공매도 증가는 이후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최근 공매도거래대금 대비 다소 높은 공매도 거래대금입니다.

 

GS건설-대차-거래-현황

 

GS건설 대차거래 현황

 

GS건설 대차거래 현황에서는, 최근 대차거래 수량 증가가 다소 강하진 않았지만, GS건설 악재 발생이 되면서 대차거래증가가 강하게 이루어졌습니다. 1,134,327주가 대차거래 증가가 되면서 대차거래잔고 4,270,833주, 대차거래잔고금액 62,012백만 원대의 대차거래잔고금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차거래잔고 증가가 나타난다면, 공매도 증가가 이뤄질 수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공매도 대차거래 잔고 해석 방법

 

GS건설-시간외-단일가

 

GS건설 시간 외 단일가

 

GS건설 시간 외 단일가 상승 마감이 되었습니다. 시외 거래량은 83,082주 거래가 되었고, 1% 미만의 상승 마감이 되었습니다. 지금으로는 더 높은 가격에 공매도를 하기 위해 시외를 소폭 상승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며, 좋은 상승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보는 방법,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주식 관련 추천글

GS건설-호가창

 

GS건설 호가창

 

GS건설 호가창에서는, 하락 VI 가격 14,380원의 하락VI 가격을 보여주었지만, VI발동은 되지 않고 마감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매도세는 기관투자자들의 매도세가 나타난 듯하며, 당일 주식 거래량 9,290,211주 거래가 되었습니다.

 

키움증권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 확인하기


4. GS건설 목표가, GS건설 목표 주가, GS건설 저점 확인

 

GS건설 목표가, GS건설 목표 주가, GS건설 저점 확인

 

 

 

 

GS건설-목표가-GS건설-목표-주가-GS건설-저점-확인

 

GS건설 목표가, GS건설 목표 주가, GS건설 저점 확인

 

GS건설 목표가의 경우 최근 최고가 49,550원의 최고가 갱신을 한 이후 인천 검단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소식이 나타나면서 하락추세가 이어지면서 224일선 이평선 지지선을 깨는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하락추세가 이어지면서 우하향 차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큰 대형 악재가 발생하면서 주가 급락이 이뤄지면서, 단기 최저가 갱신이 되었습니다. 14,440원의 최저가 갱신을 하면서 하락이 이어졌으며, 주식 거래량 급증을 보여주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탈피하기 위한 5,000억 원가량의 자이 아파트 재시공 결단을 했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아주 큰 악재가 발생한 것으로 신규 주식 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다소 강하게 나타나는 구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매도 증가 및 대차거래 잔고 증가, 기관 투자자들의 대량 순매도와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량 순매도가 나타난 것으로 봐서는 추가적인 하락세는 분명히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역배열 이평선들의 하락추세가 더 강할 듯합니다.

 

상승한다 하더라도, 매수하기보다는 관망을 하거나, 무시하는 종목이 될 듯하며, 1차 목표가는 단기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이 이뤄진다 한들, 17,000원대가 1차 목표가라고 할 수 있으며, GS건설 저점의 경우 10,000원 혹은 9,000원대 까지는 우하향 차트를 그리면서 하락세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주식 주가전망 추천 글

GS건설 주가 전망과 GS건설 목표가, GS건설 저점 확인, GS건설 주가 하락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