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거래 확인 방법 KRX 공매도 확인

by 경제시황 2022. 11. 24.
반응형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 거래 확인 방법을 같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 증권사 HTS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KRX 공매도 확인으로도 공매도 확인 과 대차 거래 확인이 가능합니다.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공매도 확인 방법

2. KRX 공매도 확인 방법

3.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 확인

4. 대차 거래 확인 방법


1. 공매도 확인 방법

 

공매도 확인 방법

 

공매도 확인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공매도 확인 방법으로써는, 해당 증권사에서도 가능하지만 다소 정확도가 떨어지며, 더 정확한 공매도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KRX 공매도' 검색을 하거나, 아래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링크 클릭하시면 공매도 확인부터 시작을 하여 공매도 수량과 공매도 비율 그리고 공매도 잔고와 공매도 거래대금 대차거래 잔고와 대차거래 수량 등을 상세히 알 수 있으며, 대량 공매도 주체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KRX 공매도 확인 바로가기

 

위의 링크 클릭하시며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순서대로 공매도 확인방법과 보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죠.


2. KRX 공매도 확인 방법

 

KRX 공매도 확인 방법

KRX-공매도-확인-방법

 

KRX정보데이터시스템 접속을 하게 된다면 위의 사진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에는 공매도 종합정보부터 시작을 하여 공매도 제도까지 순차적으로 시작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KRX-공매도-확인-방법

 

공매도 종합 정보 확인

 

위의 홈페이지에서 좌측 공매도 종합정보 클릭한 이후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클릭하게 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 창은 [31001]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화면이며, 주식 종목에서 개별종목에 대한 공매도 종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매도가 많은 HLB 종목을 예시로 본다면, 최근 거래량 감소가 나타나고 있지만, 공매도는 여전히 나타나면서 공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매도 수량에서는 거래량과 업틱룰 적용과 업틱룰 예외 수량이 확인이 가능하며, 공매도 잔고 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매도 금액인 공매도 거래대금도 확인이 가능한데, 수량으로 확인이 가능한 것이 아닌 공매도 금액으로 공매도 거래대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매도 잔고 금액도 확인이 가능하다 보니, 증권사의 공매도 확인보다는 더 자세히 더 정확히 확인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 란?

  • 해당 종목의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지만, 차입하여 선 매도하고 상환하지 않은 물량을 공매도 잔고라고 하며, 공매도 잔고가 많으면 많을수록 공매도 상환물량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 증가와 공매도 잔고 증가는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을 하시면 될 듯합니다.

개별종목 검색이 필요하다면 , 위의 화면에서 검색창에서 돋보기 클릭하시고 해당 종목 입력 후 선택하셔서 우측의 조회 버튼을 누르게 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미수거래 하는 방법 확인하기

 

주식 관련 추천글

KRX-공매도-확인-방법

 

개별종목 공매도 거래 현황

 

개별종목 공매도 거래의 경우 위의 종목별 공매도 확인과 동일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더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써는,

당일 공매도 매매비중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매도 거래대금과 공매도 매매비중 그리고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 등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업틱룰이 무엇인가?라고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업틱룰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업틱룰이란?

  • 공매도라는 것은 선 매도 후 매수를 하면서 선 매도를 하여 비싼 가격의 주가에서 매도를 하여 주가가 하락할 때 싼 가격의 주가에서 매수를 하여 주식으로 갚는 것을 뜻 합니다.

그러나, 자금력이 강한 증권사 혹은 기업, 외국인 투자자들이 작정하고 공매도를 진행을 하게 된다면 하루아침에 하한가도 가능하고, 상장폐지 수준의 하락세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어느 정도 보호 차원에서 업틱룰이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 업틱룰이라는 것은 시장가 매도를 못하도록 지정가 매매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공매도가 진행이 될 때에는 주가 급락 수준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계단식 하락으로 야금야금 하락이 진해되는 것이 공매도 특징입니다.

 

업틱룰 예를 들자면, 지금의 호가가 1,000원이라면 시장가 매도 시 1,000원 또는 999원에 매도가 가능합니다. 시장가라는 것은 바로 매도하기 위해 한 호가 아래, 혹은 두 호가 아래까지 바로 매도가 가능한 것을 말하는데 공매도들이 시장가로 매도를 하게 된다면 당연하게도 주가 하락이 나타날 수 있기에 이 부분을 막기 위해 업틱룰이라는 것을 정해놓았는데, 업틱룰이라는 것은 시장가 매도 불가 그리고 직전 체결가 이상으로 매도를 해야 한다라고 제한한 규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가 매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량의 물량을 매수한 이후 현물 거래한 주식을 시장가 매도를 한 이후 업틱룰을 적용하여 공매도 매도 주문을 걸어 주가 급등 혹은 주가 상승을 막는 것이 주목적이 되기도 합니다.

 

KRX-공매도-확인-방법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현황

 

이번에 볼 화면은 [32003]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입니다.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의 경우 기관 공매도, 개인 공매도, 외국인 공매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단점이 있다면 개별종목 공매도 투자자별 공매도는 나오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런 부분까지 확인이 된다면 공매도들의 전략 노출도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화면에서는 당일 코스피 혹은 코스닥 부분에서 전체 공매도를 보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공매도가 많았는지, 혹은 기관 공매도 개인 공매도 외국인 공매도가 얼마나 나왔는지 확인이 가능한 화면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뉴스에서 공매도가 많이 나왔다. 혹은 공매도 상환이 되었다는 것을 큰 틀로 보는 화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리픽싱이란, 리픽싱이 되어야하는 이유 확인하기

KRX-공매도-확인-방법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

 

이번 화면에서는 [32004] 공매도 거래 상위 50 종목 화면입니다. 조회일자에서 해당 일에 대한 공매도 거래 상위 50 종목을 본다면, 11월 23일 기준으로써는 코스닥에서는 케이엠더블유 종목이 공매도 수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여기에서는 공매도 거래대금으로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혹은 공매도 매매비중으로 아니면 공매도 수량으로도 공매도 상위 50 종목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직전 40 거래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부터 시작을 하여,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 배율 직전 40 거래일 공매도 비중 평균 그리고 공매도 비중 증가 배율 그리고 주가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공매도 증가 상위 50 종목이라는 것은 아마도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대부분 공매도 상위 50 종목에 들어간다는 것은 코스닥 혹은 코스피 주식 시장에서 공매도가 많이 나타나는 주식 종목이라고 볼 수 있고, 그만큼 회사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그리고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투자자들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꼭 읽어야 하는 글


3.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 확인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 확인

KRX-공매도-확인-방법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 확인

 

위의 공매도 현황의 경우 전체적인 공매도 현황을 보았다면, 이번에는 내가 찾고 있는 주식 종목에 대한 공매도 현황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33001]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입니다. 공매도 잔고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다시 한번 더 확인해 보신다면 위에서 확인해 보시면 될 듯합니다.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에서는, 대표적인 HLB 공매도 잔고를 확인해 보도록 하죠. 공매도 잔고 수량 확인부터 상장주식수 확인 그리고 공매도 잔고금액과 시가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비중을 볼 수 있는데, 공매도 비중의 경우 당일 공매도 비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LB 공매도 잔고를 본다면, 공매도 잔고가 지속적으로 증가가 되고 있습니다. 한 때는 잠시 공매도 잔고 감소세가 나타나긴 했지만, 이후 HLB 유상증자 소식이 나타나면서 공매도 잔고 증가가 나타나면서 공매도 잔고 수량과 공매도 잔고 금액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LB 공매도 잔고 수량의 경우 5,734,327주가 공매도 잔고가 되어 있으며, 그만큼의 공매도를 하고 아직 상환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기에 지금의 HLB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해 본다면, 대략 2,120억 원가량의 공매도가 진행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연 리보세라닙 FDA 허가가 나면서 숏스퀴즈가 나올지는 의문이지만, 공매도 잔고 확인 화면이었습니다.

 

KRX-공매도-확인-방법

 

공매도 잔고 대량 보유자 확인

 

[33003]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화면입니다. 우선적으로 전 종목을 확인할 수도 있으며, 개별종목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확인도 가능합니다. 지금의 화면에서는 전 종목 중 코스닥 전 종목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 HLB의 경우 대부분 외국계 기업인 모건스탠리, 메릴린치 이 두 증권사가 대표적인 공매도 잔고 대량 보유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화면에서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은 공매도 잔고 대량 보유자만 확인이 가능하지 해당 증권사에서 공매도 평단가가 얼마인지, 그리고 공매도 수량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와있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매도 투자자들 또한 투자자이기 때문에 모든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투자 균형에 맞지 않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삼성증권 이체 수수료 와 주식 수수료가 다소 저렴하다 보니, 한번 확인하셔서 증권사 이동도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삼성증권 이체 수수료 및 주식 수수료 확인하기

 

KRX-공매도-확인-방법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

 

[33004] 공매도 잔고 상위 50 종목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코스닥과 코스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잔고 대량 보유자는 맨 우측 클릭을 누르시게 된다면 잔고 대량보유자 현황 화면이 보이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현황에서도 얼마만큼의 공매도 수량인지, 혹은 공매도 잔고가 얼마나 되는지, 평단가가 얼마가 되는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대략적인 공매도 매매비중과 공매도 잔고 상위 종목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측 잔고 대량 보유자 화면에서 클릭을 하게 된다면, 대략적인 증권사 및 투자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천글


4. 대차 거래 확인 방법

 

대차 거래 확인 방법

KRX-대차거래-확인-방법

 

대차거래 확인 방법은 첫 화면에서 대차 정보 -> 대차거래 추이 클릭을 하시거나, 아래 링크 남겨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면 될 듯합니다. 대차거래 확인 링크 클릭 후 접속하시게 되면 해당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일자별, 그리고 대차거래 체결 수주, 대차거래 상환 수주, 그리고 대차거래 잔고와 대차거래 금액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식 대차거래 확인 화면에서는 개별종목 대차거래 확인이 가능하니, 종목 선택에서 대차거래 확인 주식 종목 검색하시고 조회 누르시면 해당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조회 기간 설정까지도 하시게 된다면 원하는 기간에 대한 대차거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차거래 확인 바로가기 클릭

 

KRX-대차거래-확인-방법

 

대차거래 상위 10종목 확인

 

이번에는 대차거래 상위 10 종목입니다. 위의 대차거래 화면에서 좌측을 보시면 대차거래 상위 10 종목이라고 있습니다. 혹은 다시 링크 남겨드릴 테니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대차거래 상위 10 종목 확인 바로가기 클릭

 

대차거래 상위 10 종목에서는 종목별은 검색이 안되며, 코스닥이나, 코스피에 대해 기간별로 대차거래 상위 10 종목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종목의 해당 기간 동안 대차거래 체결 수량과 대차거래 상환 수량과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매도 확인방법과 대차거래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부터도 그랬지만, 공매도들이 증가를 하게 되면서 주식 시세 하락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공매도가 있었기에 하락세가 강했다고 볼 수 있기도 하고, 공매도들이 무차입 거래 등으로 하여 몰래 공매도를 하는 것도 있지만, 어차피 우린 개인투자자들은 힘없는 투자자입니다. 그저 상승할 때에 같이 올라타서 적당히 수익내고 빠져야지만 봉변을 당하지 않고, 무작정 존버 하기보다는 눈치껏 매수와 매도를 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해당 주식 종목 호재가 나오더라도, 미국 주식장처럼 상승하기보다는 거대한 자본으로 공매도를 진행하면서 수익을 내는 외국계 회사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들은 공매도 확인과 대차거래 확인을 수시로 하면서 해당 종목에 대한 비전 즉, 이후 주가 상승일지, 하락세가 이어질지를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주식 관련주 /  주식 테마주 확인하기

 

공매도 확인 방법 과 대차거래 확인 방법 KRX 공매도 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