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302440)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머크 백신 위탁생산 체결

by 경제시황 2023. 5. 4.
반응형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급등 마감이 되면서, 호재 소식이 나타났습니다. 다국적 제약사 머크 앤 컴퍼니(MSD)와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 체결 소식으로 16% 주식 시세 상승 마감이 되었습니다. 다시 제약바이오주 상승세가 지속될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목차

1.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2.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상승 이유

3.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4. SK바이오사이언스 목표 주가


    1.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SK바이오사이언스-주가-전망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 시가총액 6조 3,808억 원
    • 시가총액순위 코스피 50위
    • 상장주식수 76,784,046주
    • 외국인보유주식수 2,881,217주
    • 동일업종 PER 105.40배, SK바이오사이언스 PER 44.73배

    다소 동일업종 대비 저평가가 되어있는 제약바이오주이며, 상장주식수는 시가총액 대비 다소 적절한 주식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의약품 업종과 제약 업종을 가진 전형적인 제약바이오 관련주
    • 지분구조 sk케미컬 외 2인 52,393,704주 68.24%의 1대 주주 지분
    •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하고 있음
    • 코로나19 수혜를 받으면서 코로나 시기에 주가 급등세가 강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위탁생산 및 노바백스 위탁생산을 한 이력이 있음.

    대주주 지분이 높은 주식 종목이며, 유동성 주식은 32%가량이 유동성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 주식수 대비 대략 2,500만 주가량이 유동성 주식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더 보기

     

    2.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승 이유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승 이유는 미국 대형 제약사 머크 앤 컴퍼니(MSD)와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 체결 소식이 나타나면서 주가 급등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제약바이오주들이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SK바이오사이언스를 시작으로 급등 주식이 하나둘씩 나타나면서 2차 전지 관련주에서 제약바이오 테마로 서서히 넘어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머크 앤 컴퍼니와 SK바이오사이언스 계약으로는 에볼라 바이러스 백신 관련 위탁생산(CMO) 계약 체결입니다.

    머크사와 계약체결한 공시에서는 백신 위탁생산 계약으로 계약금액 1,316억 원가량의 금액으로 최근 매출액 대비 58.34%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계약상대는 노바백스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원액의 위탁생산 및 공급 조건으로 계약체결이 되었습니다. 다만, 달러 기준으로 받기 때문에 환율 하락이 나타날 경우 계약금액이 하락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2조 4,000억 원 5년간 투자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중, 1조 2,000억 원가량은 연구개발비로 나머지 1조 2,000억 원은 세포유전자치료제(CGT) 기업 또는 공장 인수를 포함한 시설 투자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조만간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 인수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로나 백신으로 매출액 증가세는 강했으나, 코로나 백신 수요 감소가 나타나면서 매출액 및 영업이익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영업이익 적자 전환이 나타남에 따라 위기감을 헤쳐나가기 위한 투자라고 보입니다.

     

    지금으로는 머크사와 계약소식 및 노바백스 공급계약 소식으로 주가 급등을 한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MSD 위탁생산 뉴스기사 보기(뉴시스) 클릭


     

    3.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SK바이오사이언스-주가전망

    키움 증권 영웅문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전망 일봉 차트입니다. 주식 거래량 급증과 단기 최고가 85,300원 갱신을 하면서 16.39% 주가 급등 마감을 하였습니다. 단기 상승세가 나타나긴 했으나, 하락세가 이어졌지만, 일봉 차트 상 매물대인 71,360원 ~ 73,000원대에서 지지를 해주면서 호재 소식이 나타남에 따라 주가 급등 을 한 상태이며, 224일선 이평선 저항선을 어떻게 뚫어주느냐에 따라 상승세가 지속될지, 단기 상승으로 마감이 될지 알 수 있을 듯합니다.

     

    224일 이평선 저항선 가격대는 89,500원이며, 90,000원대를 뚫어서 지지를 해주지 못한다면 다시 단기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제약바이오주 하락세가 이루어졌으나,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급등으로 인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HLB생명과학 등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이 나타나면서 양봉 마감이 되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투자자별-매매동향

     

    SK바이오사이언스 투자자별 매매동향은 개인 순매도, 외국인 순매수, 기관 순매수 마감을 하며 쌍끌이 순매수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기관 매매에서는 금융투자 순매도, 보험 순매수, 투신 수매수, 연기금 순매수, 사모펀드 순매수 를 기록하며 순매도세를 보여주던 기관에서 매매전환이 나타나면서 매수세로 전환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연기금 순매수 가 대량 매수세가 나타난 상태이며, 사모펀드 또한 160,000주가량의 대량 매수세가 나타나면서 서서히 제약바이오 테마로 수급이 들어오고 있다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외국인 순매도세에서 순매수세로 300,000주가량의 당일 매수세를 기록하며 마감이 되었습니다.

     

    개인 순매도의 경우 최근 매수세이던 개인 매동이 추세전환이 되며 차익실현매물이 대거 나타난 것이라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단기 상승세 이후 지속적인 우하향 패턴을 보여주면서 하락세를 보여주었기에, 다시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차익실현물량이 대거 나타난 것으로 차익실현 매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방법 매매동향 확인 방법 클릭

     

    SK바이오사이언스-시간외단일가

     

    SK바이오사이언스 시간 외 단일가 하락마감을 하였습니다. 시외 거래량 38,000주가량이며, 당일 주식 거래량 3,633,080주로 당일 거래량 대비 1% 거래량이 나타나면서 1.44% 하락 마감이 되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개미 털기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도 개인 투자자물량을 털어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 포스팅을 자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2~4%대의 하락 혹은 상승마감이 아니라면 다음거래일에서 반대로 흘러가는 양상이 많기 때문에, 다음거래일 또한 주가 상승이 될 가능성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매도 의 경우 공매도 거래대금 8,241,739천 원대로 최근 공매도 거래대금 796,144천 원대 보다 증가세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공매도 수량 100,000주가량이 나타난 상태입니다. 공매도 매매비중은 2% 정도이지만, 최근 공매도 매매비중 대비 다소 증가세가 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대차거래 추이에서는, 대차거래잔고수량 5,749,204주 에서 6,458,553주로 증가세가 나타났으며, 대차거래잔고금액 422,566백만 원 에서 536,706백만 원으로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마도 주가 급등 이 나타나면서 대량의 대차거래수량 증가가 나타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 확인하기 클릭

     


     

    4. SK바이오사이언스 목표주가

     

    SK바이오사이언스-목표-주가

     

    키움 증권 영웅문 SK바이오사이언스 목표주가 주봉 키움 차트 상 362,000원 역대 신고가 경신 이후 코로나19 수혜가 끝나면서 하락세가 연일 나타나면서 공매도 증가로 인해 65,200원의 최저가 갱신을 한 상태입니다. 이전의 주식 거래량 대비 다소 감소가 된 부분이긴 하나, 최저가 갱신 이후 추가 하락세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 과 매물대가 강하게 지지를 해주고 있다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상승세가 강하게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전환이 되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호재라 볼 수 있으며, 상승세가 나타나면서 단기 SK바이오사이언스 목표주가 의 경우 최소 100,000원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만 원대의 주가를 넘어서지 못한다면, 이평선 저항선에서 저항을 받으며 투매 및 차익실현 매물을 견디지 못해 하락추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제 테마가 제약바이오주로 서서히 넘어오는 듯한 상태이기에, 주가 강세는 이어지면서 단기 목표주가 125,000원대가 1차 목표주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5,000원 ~ 130,000원 사이에서는 29.4%의 악성 매물이 있기에, 이 악성매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이후 전망이 달라질 수 있을 듯합니다.

     

    이 글은 참고용이니,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주가전망 확인하기 / 주식 이용 가이드 확인

    더 많은 주가전망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주식 소식 및 다른 주식종목 주가전망 확인하세요

     

    키움 증권 미수거래, 반대매매기간 확인하기 <- 클릭

     

    키움 증권 거래 수수료 확인하기 <- 클릭

     

    키움 증권 거래 주식 시간 주식 거래 가능 시간 확인하기 <- 클릭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거래 확인 방법 <- 클릭

     

    빠른 소식이 필요하다면, 카카오 뷰 친구 추가하시면

    매일매일 신규 포스팅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친구 추가하기 클릭!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카카오 뷰로 이동합니다

     

    카카오 뷰 친구 추가가 되어있다면,

    카카오 뷰 MY뷰 탭에서 빠른 소식 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MY뷰 탭에서 확인해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혹여나,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이 필요하다라면,

    카카오 뷰 친구 추가 후 1:1 대화로 해당 종목 이야기해 주시면

    해당 종목의 주가 전망과 목표 주가 등을

    개인적인 분석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