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가전망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2차전지 관련주 하락세

by 경제시황 2023. 5. 3.
반응형

에코프로 와 에코프로비엠 은 2차 전지 대장주로 알려진 주식 종목입니다. 최저가 대비 급속한 주가 급등으로 인해, 최근 최고가 경신과 더불어 주식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주식 종목이기도 하지만, 공매도 증가로 인해 주식 시세 하락이 소폭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역대 신고가 갱신 이후 추가적인 상승세가 서서히 약해짐에 따라서, 이제부터는 하락세가 계단식 하락으로 본격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자리라고 보입니다. 참고자료용으로 한번 확인해 보시죠.

목차

1. 에코프로 기업 분석

2. 에코프로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3. 에코프로 목표 주가 에코프로비엠 목표 주가


    1. 에코프로 기업 분석

     

    에코프로-주가전망

     

    에코프로 시가총액 17조 9,204억 원으로 시가총액순위 코스닥 2위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 26,627,668주로 시가총액 대비 작은 주식 수량으로 품절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시가총액대비 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입니다. 외국인보유주식수 1,487,626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일업종 PER 26.42베 에코프로 PER 516.90 배로 동일업종 대비 엄청난 고평가를 받고 있는 주식 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업종은 금융 업종과 화학 업종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에코프로 지분구조는 이동채 외 10인 6,968,722주 26.17%의 1대 주주 지분과 자사주 241,020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우 2차 전지 관련주 회사로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환경사업과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하며 친환경관련주 그리고 2차 전지 관련주로 거듭이 났으며,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물적분할한 것이 에코프로비엠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이 주당 주가가 높긴 하지만, 시가총액으로 본다면 에코프로 가 훨씬 더 높은 기업이며, 에코프로 자회사가 에코프로비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 들어서 2차 전지 관련주들이 강한 주가 급등을 보여주며 역대 신고가처럼 제약바이오주 마냥 상승세가 강했으나, 서서히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에코프로 공매도 증가 및 에코프로비엠 공매도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대부분의 공매도 세력들은 외국인 공매도 및 기관 공매도 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에코프로 블로그 포스팅 확인 후 아래내용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이전 에코프로 주가전망 및 목표주가 글 확인하기 <-클릭


    2. 에코프로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 와 에코프로비엠 은 모회사와 자회사 관계로 둘 다 비슷한 차트를 그리며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주가 급등 이후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820,000원의 최고가 역대 신고가 경신을 한 이후 추가 상승이 나타났으나, 이전 최고가를 뚫어주지 못하고 하락추세가 다시 본격화가 나타나면서 5월 3일 거래일에서는 8%대의 주가 하락이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주식투자자들이 끌어올린 주식 시세인 만큼, 개인주식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없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며, 공매도 증가 및 대차거래 증가가 예상이 되는 상황이라 보입니다.

     

    연이은 주식 거래량 급증이 나타나는 만큼, 주식 시세 변동폭이 많기도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단기 최고가 갱신 이후 다시 재상승을 노렸으나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고 5일선 이평선 지지선을 깨는 하락세가 나타남에 따라서 추가적인 상승세는 마감이 되었다고 예상할 수 있을 듯합니다. 지금에서는 매수하게 된다면 고점 부근이기에,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 실적발표가 됨에 따라 단기 상승이 추가로 나타나긴 했으나, 이미 선반영으로 인해 강한 상승세는 무너지고, 하락추세로 전환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는 것은 에코프로비엠 무상증자 이슈가 있긴 하지만, 이전 2022년도에 한 무상증자 이슈이기에, 별 이상이 없을 듯하며 고평가가 된 주식 시세가 형성된 만큼, 하락추세 또한 급격하게 하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외국인 공매도 및 기관 공매도 세력들이 존재하고 있기에 주가 급락 수준의 하락보다는 계단식 하락으로 하락한 이후 횡보 및 약 상승 그리고 다시 하락을 진행하며, 5일선 이평선 지지선이 이평선 저항선으로 변경이 되면서 상승추세가 멈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에코프로비엠 과 에코프로는 동일하게 움직일 듯하며, 상승세는 이제 마감이 되면서 하락 추세로 전환이 되어 주식 시세 하락이 지속될 것이며, 제약바이오테마처럼 주가 급등 이후 2~3년간은 박스권 및 고점 대비 60%~75%가량 하락과 공매도 증가와 대차거래 증가로 인해 에코프로 와 에코프로비엠 은 공매도와의 전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프로비엠 매도보고서 뉴스기사 확인하기 <- 클릭

     

    에코프로-투자자별-매매동향

     

    키움 증권 영웅문 에코프로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키움 hts 매동에서는 개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도, 기관 순매도입니다. 이전부터 주가 상승일 때부터 기관 순매도 및 외국인 순매도 강세를 보여주었으며 대부분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순매수가 이어지면서 에코프로 주가 급등 을 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는 금융투자, 보험, 투신, 기타 금융, 연기금, 사모펀드 등 기관 공매도 강세와 외국인 순매도세 강세가 나타나면서 외국인 공매도 증가 또한 강하게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투매 및 패닉셀이 나타난다면 주가 급락사태는 강하게 이어질 듯 하나, 외국인 공매도 및 기관 공매도 세력들이 주가 급락 수준의 하락을 만들지 않고, 계단식 하락으로 만들기 위해 개인 투자자 매도세가 강하면 매수세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하면 매도세를 보여주면서 공매도 수량 증가를 보여줄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이전에도 에코프로 공매도 1조 원이 넘는 공매도거래대금과 대차거래잔고금액을 형성해 주면서 공매도 급증을 보여준 사례를 본다면, 하락추세는 2~3년간은 하락이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은 선반영으로 상승과 하락을 하기 때문에 이미 나온 호재들로는 선반영이 다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추가 상승세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아주 역대 최대의 호재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역대 신고가 경신은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보는 방법, 매매동향 확인하기 <- 클릭

     

    에코프로-공매도-현황

     

    키움 증권 영웅문 에코프로 공매도 추이입니다. 공매도 매매비중 5%가량이 평균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매도 거래대금 114,189,032천 원대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나타나면서 1 거래일만에 1,000억 원가량의 공매도 거래대금이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의 매매동향을 본다면 외국인 순매도 기관 순매도 가 연이어 나타났을 때 공매도 거래대금 급증을 보여주었기에 공매도 세력은 외국인 공매도 및 기관 공매도 세력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보이며, 개인주식투자자들은 대차거래를 했다면 공매도들에게 주식을 빌려준 것이기에 주가 하락이 되더라도 할 말이 없을 듯합니다.

     

    공매도 수량은 100,000주 안팎이지만, 주당 주가단위가 높기 때문에 높은 금액이라 할 수 있으며, 공매도 물량을 개인 주식 투자자들이 받아주고 있기에, 개인주식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약해진다면 주가 하락세는 아마도 장기간 나타나면서 원래의 되돌림 하락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코프로-대차거래-추이

    키움 증권 영웅문 에코프로 대차거래 추이입니다. 대차거래잔고 3,072,173백만 원으로 약 3조 원의 금액이 대차거래잔고 금액으로 되어 있으며, 대차거래잔고 수량 4,191,232주 로 상장주식수 대비 20% 가량이 대차거래가 진행이 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처럼 시가총액이 100조단위라면 3조원의 대차거래잔고 금액은 이해가 되지만, 17조 원가량의 주식 종목에서 3조 원가량의 대차거래잔고 금액은 다소 높은 수준의 대차잔고금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일 대차거래수량 증가가 이어지면서 50,000주 ~ 150,000주가량이 진행이 되었으며, 최근 최대 대차거래수량은 509,720주로 대차거래 증가를 알려주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공매도 세력들 또한 주가 너무 높기 때문에 이제는 하락할 구간이다라고 예상하여 하락에 베팅을 하는 것으로 당연히 돈을 벌기 위한 공매도 이기 때문에 공매도들의 강세는 이제부터 본격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며, 700,000원 이상에서의 공매도 증가세가 강했기에, 공매도 물량 또한 매집이 완료가 되었을 것이라 보이고 있습니다.

     

    연일 개인 순매수, 기관 순매도, 외국인 순매도 그중 외국인 순매도는 최근 900,000주가량의 순매도를 이어가고 있으며, 기관 순매도 또한 250,000주가량의 순매도가 나타나면서 공매도 증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연기금 순매도는 연일 나타나면서 매수세가 씨가 마른 듯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금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약해진다면 공매도들의 승리로 보이며, 상승세는 다소 약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방법 확인하기 <- 클릭


     

    3. 에코프로 목표주가 에코프로비엠 목표주가

    에코프로-목표주가

     

    키움 증권 영웅문 에코프로 목표주가 주봉 차트입니다. 주봉 차트 상에서는 서서히 고점 부근을 형성한 이후 상승세가 뚜렷하게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820,000원의 역대 신고가 경신을 하였고, 최근 에코프로 실적발표 이후 호재 소식으로 18%대의 주가 급등을 보여주었으나, 이전 신고가 820,000원 부근에 도달하지도 못하고 일봉 차트에서는 쌍봉을 만들고 하락추세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주식 거래량은 감소가 되고 있으며, 주가 하락이 보이고 있고, 공매도 증가가 나타난다는 것은 서서히 에코프로 와 에코프로비엠 열기가 감소가 되고 있고, 매수세가 얼어붙고 있다 예상이 됩니다.

     

    상승세가 다소 약해지고, 이평선 지지선인 5일선 이평선 지지선을 터치한 이후 반등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제는 하락추세는 본격화가 될 듯하며, 하락이 지속될 수 있을 듯합니다. 1차 지지선은 638,000원대이지만, 하락추세는 다소 강하게 이어질 경우 이전 최저가 564,000원까지는 주가 하락이 이어질 수 있으나, 500,000원대가 붕괴가 된다면 개인 주식 투자자들의 패닉셀과 공매도 증가 의 합작이 이어지면서 주식 시세 하락이 다소 강할 것이라 보입니다.

     

    지금은 매수하지 말아야 할 주식 종목이라고 보이며, 다른 테마 및 다른 주식 종목을 바라봐야 하는 상태입니다. 주봉 차트 상에서도 미친듯한 상승세가 이어지며 역대 신고가 경신을 했으나, 하락추세에서 버티지 못하고 하락을 할 경우 에코프로 목표주가는 300,000원대 까지는 하락세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최대 에코프로 저점 205,000원 부근으로 예상이 되지만, 예상은 예상일 뿐, 하락추세의 시작은 맞는 듯합니다.

     

    이 글은 참고용이며, 투자 시 손실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더 많은 주가전망 확인하기

     

    더 많은 주가전망 확인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주식 소식 및 다른 주식종목 주가전망 확인하세요

     

    키움 증권 미수거래, 반대매매기간 확인하기 <- 클릭

     

    키움 증권 거래 수수료 확인하기 <- 클릭

     

    키움 증권 거래 주식 시간 주식 거래 가능 시간 확인하기 <- 클릭

     

    공매도 확인 방법, 대차거래 확인 방법 <- 클릭

     

    빠른 소식이 필요하다면, 카카오 뷰 친구 추가하시면

    매일매일 신규 포스팅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친구 추가하기 클릭!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카카오 뷰로 이동합니다

     

    카카오 뷰 친구 추가가 되어있다면,

    카카오 뷰 MY뷰 탭에서 빠른 소식 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MY뷰 탭에서 확인해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혹여나,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이 필요하다라면,

    카카오 뷰 친구 추가 후 1:1 대화로 해당 종목 이야기해 주시면

    해당 종목의 주가 전망과 목표 주가 등을

    개인적인 분석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